‘보다’의 띄어쓰기
2014-02-18 윤성국
“영업 1부의 올해 영업 실적이 회사 전체 실적보다 더 많다면서요?” “보다 더 많이 하라는 의미로 한 말이겠죠.’
‘보다’는 ‘무엇을 보다’처럼 동사로 쓰이면 그냥 띄어 쓰면 된다. 그러나 조사와 부사로 쓰일 때를 구분하지 못해 더러 잘못 사용하곤 한다. 조사로 쓰이면 붙여 쓰고, 부사로 쓰이면 띄우면 된다.
조사로 쓰이면 ‘보다’는 서로 차이가 있는 것을 비교하는 경우, 비교의 대상이 되는 말에 붙어 ‘~에 비해서’를 뜻한다. 그래서 ‘형보다 키가 훨씬 크다.’, ‘일본보다 메달 수가 적으면 왠지 기분이 좋지 않다.’, ‘급하다고 뛰기보다 여유를 갖고 천천히 가자.’처럼 붙여 쓰면 된다.
부사 ‘보다’는 ‘어떤 수준에 비하여 한층 더’를 뜻한다. ‘보다 더 멀리, 보다 더 높이’ ‘성공하고 싶다면 모든 일을 보다 더 성실히 해야 한다.’처럼 사용하면 된다.
‘보다’가 보조용언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보조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하므로 ‘먹어 보다, 먹어보다, 뛰어 보다, 뛰어보다, 써 본다, 써본다’처럼 두 가지 방식으로 쓸 수도 있다. 그러나 한 단어로 굳어진 ‘살펴보다, 알아보다, 찾아보다’는 반드시 붙여 쓴다.
AI가 축산 농민을 괴롭혀 축산 농민들이 많이힘들어 하고 있다. 보다 잘 익혀 먹으면 문제가 없다. 오리와 닭 소비로 힘을 보태야 한다.
<본사 상무/총괄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