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소장 내 지방 흡수과정의 비밀 규명
2015-10-15 유주경
국내 연구진이 소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과정의 비밀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초고속 레이저 스캐닝 공초점 현미경과 소장의 상태를 보존하고 내벽을 고정할 수 있는 영상 챔버를 이용해 동물 모델의 소장 내벽에서 지방산이 흡수되는 과정을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지방의 흡수 통로인 암죽관이 일정 주기로 수축·이완하는 현상을 발견했고 암죽관의 수축 정도가 소장에서 지방산 흡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이 암죽관의 움직임이 융모 내부에 다량 존재하는 민무늬근세포에 의해 발생하고 이는 체내에 분포된 자율신경계를 통해 조절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최첨단 고해상도 생체영상기술은 소장 내 다양한 물질 흡수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신약개발 과정에서 지용성 약물이 소장 내 암죽관으로 흡수를 유도해 간 독성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약물전달 방법을 확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하고 있다.
김 교수는 “사람이 섭취하는 다량의 지용성 영양소가 체내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자율신경계로 조절되는 융모 내부의 암죽관 제어 메커니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새롭게 밝혀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의생명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임상연구(The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10월 5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유주경 기자 willowind@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