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들을 위한 주식 초보 용어
EPS란? 주식시장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것은?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 초보 용어
최근 코로나 여파로 인하여 사람들은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로 인하여 주식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주식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상태이다.
주식에 대한 열풍은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인기이다.
주식을 하거나 시작한 사람들은 재산을 늘리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대부분 시작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주식에 대하여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일명 주린이(주식+어린이)를 위하여 간단한 주식 용어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주식 용어
PER –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주가의 수익성 지표이다.
EPS –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을 의미하는 것이다.
반대매매 – 고객이 증권사의 돈을 빌리거나 신용융자금으로 주식을 매입하고 난 후, 빌린 돈을 약정한 기간 내에 변제하지 못할 경우, 고객의 의사와 관계없이 주식을 강제로 일괄매도 처분 하는 매매.
미수금 – 고객이 증권사에 납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마저 납부하지 않은 금액
증거금 –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보증금
공시 –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에게 알리는 제도로 주식시장의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주는 중요사항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을 의미.
시가 – 주식시장이의 문이 열릴 때 주식의 시작 가격을 의미.
종가 – 주식시장의 문이 닫힐 때 직전 가격을 의미.
매수&매도 – 주식을 사고 파는 것
상장기업 – 상장기업이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공개하여 주식이 자유롭게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등록된 기업
공매도 – 특정 종목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면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
서킷브레이커 –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매매 거래 중단 제도를 일컫는 말
주식의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위의 용어들 말고도 주식과 관련한 용어들은 많이 있다.
-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 초보 용어
EPS란?
주식시장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