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렉카’ 무슨 뜻? 방탄소년단 뷔, 유튜버 “고소 진행할게요”

2021-12-21     손채현 인턴기자

‘사이버렉카’ 무슨 뜻? 방탄소년단 뷔, 유튜버 “고소 진행할게요”

사진=방탄소년단 인스타그램

방탄소년단(BTS) 뷔가 ‘사이버렉카’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BTS 뷔는 지난 20일 한 네티즌이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에 게재한 영상 일부를 접한 뒤 “고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문제의 영상은 뷔가 수염을 기른 후 찍은 사진을 팬들에게 공유한 것을 마치 심각한 일을 저지른 것처럼 과장해 악의적으로 편집한, 일명 ‘사이버렉카’의 영상이다.

영상을 제작한 유튜버 A는 뷔가 팬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오타를 낸 것을 두고 ‘술 취해 깽판 부리는 중’ 등의 추측성 멘트를 남겼다. 또 뷔가 올린 셀카 배경에 있는 크리스마스트리 장식을 두고 ‘여자친구와 함께 만든 것이 아니냐’는 근거 없는 추측과 함께 과거 뷔가 부인했던 열애설에 관련된 이미지를 화면에 띄우는 등 영상을 악의적으로 편집했다.

사진=해당 유튜버 영상 목록 캡처

영상을 접한 뷔는 “오?! 고소 진행할게요 과자 값 나오겠네. 가족이랑 친구들까지 건드리네. 잘 가~”라고 답했다. 이어 “방금 뭐 겉핥기로 봤는데 저희뿐만 아니라 모든 아티스트들은 저런 사람 싫어합니다. 모든 팬분들 아미분들 모니터링 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상처 받고 용기내지 못한 사람들을 대표해서 고소할게요”라고 덧붙였다.

‘사이버렉카’란 교통사고 현장에 잽싸게 달려가는 렉카(Wrecker‧견인차)처럼 온라인 공간에서 이슈가 생길 때마다 재빨리 짜깁기한 영상을 만들어 조회 수를 올리는 이슈 유튜버들을 조롱하는 뜻에서 등장한 단어다.

‘사이버렉카’에 해당하는 유튜버 A는 그간 다수의 아이돌 가수에 관련된 루머를 마치 사실인 듯 과장해 영상으로 제작·유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지난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미국에서 콘서트를 성공리에 마치고 현재 장기 휴가 중이다. 오는 3월 서울에서 있을 오프라인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손채현 인턴기자 b_909@naver.com

--

‘사이버렉카’ 무슨 뜻? 방탄소년단 뷔, 유튜버 “고소 진행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