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7 업데이트... 주목할 기능은?
애플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아이폰 최신 운영체제 iOS 17을 공식 배포한다고 밝혔다.
애플은 매년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 출시와 함께 업그레이드된 최신 iOS를 배포해 오고 있다.
애플은 지난 12일 아이폰15 시리즈를 공개하고, 지난 15일부터 사전 주문 접수에 들어갔다.
iOS 17은 2018년 이후 나온 아이폰에만 지원되며,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는 데 비용은 들지 않는다.
새로운 운영체제는 여러 가지 기능이 업그레이드됐다.
먼저 AirDrop(에어드롭)의 새로운 공유 방식 기능이다. 네임드롭으로 사용자가 서로의 아이폰을 가까이 대거나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가져다 대면, 연락처 정보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같은 동작으로 서로의 아이폰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쉐어플레이를 시작해 함께 음악을 감상하고 영화를 시청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음으로 스탠바이 기능이 추가됐다. 이는 충전 중인 아이폰을 가로로 돌리면 시간, 캘린더, 사진 등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시계 스타일, 선호하는 사진 등 적절한 위젯을 띄워주는 스마트스택을 비롯한 위젯 등을 표시하도록 사용자화할 수 있다.
전화 앱도 다양한 기능이 업그레이드됐다. 연락처 포스터 기능으로 통화시 상대방에게 사진, 미모티콘을 통해 자신을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능은 서드파티 통화 앱에서도 적용된다. 연락처 포스터는 사진, 미모티콘, 타이포그래피 및 서체 색상으로 개인화할 수 있다.
또한 누군가 음성메시지를 남기면 실시간 음성 메시지를 스크립트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발신자가 음성 메시지를 남기는 도중에 전화를 받을 수도 있다. 뉴럴엔진을 통해 구현되는 실시간 음성 메시지 전사문은 기기 자체적으로 처리되며 비공개로 유지된다.
페이스타임의 음성 메시지와 영상 메시지 지원 기능도 추가됐다.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남겨 함께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페이스타임 통화에서 하트, 풍선, 불꽃놀이, 레이저 빔, 비 등의 반응을 이용해 더욱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해진다. 새로운 효과는 간단한 제스처만으로 활성화할 수 있으며, 서드파티 영상 통화 앱도 새로운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메시지 앱이다. 체크인 기능이 도입돼 가족이나 친구에게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했음을 알릴 수 있다. 체크인 세션을 시작하면 사용자가 도착하자마자 친구나 가족이 자동으로 알림을 받게 된다. 만약 사용자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움직임이 멈추면 기기의 위치와 배터리 잔량, 셀룰러 서비스 상태와 같은 유용한 정보가 지정된 연락처와 일시적으로 공유된다.
이외에도 검색 기능이 검색 필터의 추가로 한층 더 강력해지고 정확해진다. 새로운 따라잡기 화살표는 사용자가 대화창에서 마지막으로 읽은 메시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메시지 말풍선을 쓸어넘기면 바로 답장도 쓸 수 있고,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를 공유하면 대화창에서 해당 위치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더불어 자동 수정 기능으로 문법 오류를 수정할 수 있고, 수정된 단어에 일시적으로 밑줄을 쳐서 타이핑을 더 원활하게 지원한다. 사용자가 탭 한 번이면 원래 단어로 되돌릴 수 있으며 인라인 자동 완성 텍스트 기능 역시 더 빨리 문장을 완성하게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