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뮤직톡] 비오는 날 듣는 노래

To 소나기, 부활

2018. 10. 05 by 차철호

비오는 오후
514번 시내버스를 
타고 가고 있습니다.
라디오에선 마침
비 노래가 나옵니다.

#1. 버스에서 끄적인 낙서

강인원권인하김현식 비오는날 수채화,  이승훈 비오는 거리, 부활 비와 당신의 이야기, 조관우 빗물, 박혜경 레인(rain), 김현식 비처럼 음악처럼, 빗속의 연가, 여행스케치 옛 친구에게, 이문세 끝의 시작, 빗속에서, 다섯손가락 수요일엔 빨간 장미를, 최용준 목요일은 비, 최재훈 비의 랩소디, 에픽하이/윤하 우산, 박중훈 비와 당신, 바람꽃 비와 외로움, 신해철 다시 비가 내리네, 신승훈 그 후로 오랫동안, 햇빛촌 유리창엔 비, 이승철 서쪽하늘아이유 잠 못 드는 밤 비는 내리고, 더 클래식 여우야(女雨夜)… . 

비 오는 날 
어울리는 노래 
참 많죠.
비 테마 노래 
참 많은데요,
비오는 날 
어떤 노래 많이 듣나요?
어떤 노래가 가장 
짙게 적시나요?

 
 
 
 
 
 
 
 
 
 
 
 
 
 
 

[G-카페](@042news)님의 공유 게시물님,

#2. 소나기

부활 불후의 앨범 3집 '기억상실'의 타이틀곡 '소나기'입니다. 김태원이 만들고 故김재기가 불렀습니다. 5번 트랙(side B 1번) '사랑할수록'이 워낙 인기를 얻는 바람에 잠시 묻혔지만, 그 후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적시고 있는 노래입니다.

잘 알려졌다시피 음반 제작 도중 교통사고로 떠난 김재기의 유작 중 하나.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가 모티브, 하지만 보컬 김재기가 떠나자 그를 그리워 하는 내용으로 바뀌었죠. 노랫말처럼 시작하는 듯 끝이 나 버린, 하지만 작은 시간에 세상을 많이도 적셨습니다.

3집의 명곡으로 회자되는 '사랑할수록'과 '소나기'는 원래 김재기가 연습도 안 해보고 한 번 불러 녹음한 데모 테이프를 그대로 수록한 곡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앨범에 실어서는 안 되는 곡이지만 두 번째 녹음의 기회도 없이 떠나간 상황인 데다 데모 테이프라고 믿을 수 없을 만큼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에 그대로 앨범에 수록된 것이죠. 다른 곡들도 모두 김재기를 추모하는 곡들로 채워졌는데요(출처 나무위키)  4번트랙 연주곡 8.1.1은 8월 11일(1993년)을 뜻하며, 그날은 김재기가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