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드뉴스] 설날 남은 음식재료 활용법-배

2020. 01. 25 by 장미애 기자

설 명절을 나면 남은 음식재료 처리로 고민이다. 차례상에 올릴 생각에 정성껏 준비했지만 제사가 끝나니 처치곤란일 때가 많다. 비좁은 냉장고에 마냥 둘 수도 없는 노릇. 색다른 음식으로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 배 활용법

-배 해물잡채

1.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해 채 썰고, 양파와 피망, 파프리카는 5cm 길이로 채 썬다.

2. 오징어 몸통은 안쪽에 격자무늬로 칼집을 넣어 길게 2등분 한 뒤 2cm 두께로 썰고, 다리도 비슷한 길이로 썬다.

3. 끓는 물(5컵)에 소금(1작은술)을 넣어 오징어와 새우를 4분간 데친 뒤 흐르는 물에 씻고 체에 밭쳐 한 김 식힌다.

4. 유자 겨자 소스를 만든다.

5. 볼에 배와 손질된 채소, 오징어, 새우, 유자 겨자 소스를 버무려 마무리한다.

 

-배 크럼블

1.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해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썰고, 대추는 씨를 빼 돌돌 말아 모양대로 썬다.

2. 냄비에 배, 양념을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5~7분간 조려 한 김 식힌다. *TIP! 수분을 날리면서 조려주세요.

3. 볼에 버터, 땅콩버터(1큰술), 설탕(3큰술), 소금(약간)을 넣어 서걱거리지 않을 정도로 거품기로 섞는다.

4. 중력분, 베이킹파우더(1작은술), 계피 가루(약간)는 체 쳐 넣은 뒤 손으로 살살 비벼 크럼블을 만든다.

*TIP! 한 덩어리로 뭉치게 되면 크럼블 형태가 나오지 않으니 살살 비벼만들어주세요.

5. 내열 용기에 그릇에 조린 배를 깔고 그 위에 크럼블을 올린다.

6. 180℃로 예열된 오븐에 20분간 구워 갈색이 나면 꺼내 대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배 윙볶음

1.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강판에 갈아 즙을 만든다.

2. 닭날개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 밑간하여 10분간 재운다.

3. 볼에 배즙, 양념장을 섞는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날개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꺼낸다.

5. 키친타월로 팬을 가볍게 닦아낸 뒤 소스를 부어 바글바글 끓인다.

6. 구운 닭날개를 넣어 3분간 재빨리 물기 없이 골고루 볶아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