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드뉴스] 설날 남은 음식재료 활용법-고사리

2020. 01. 26 by 장미애 기자

설 명절을 나면 남은 음식재료 처리로 고민이다. 차례상에 올릴 생각에 정성껏 준비했지만 제사가 끝나니 처치곤란일 때가 많다. 비좁은 냉장고에 마냥 둘 수도 없는 노릇. 색다른 음식으로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 고사리 활용법

-고사리전

1. 삶은 고사리는 3~4등분하고, 양파, 당근은 채 썰고, 쪽파는 6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얇게 어슷하게 썬다.

2. 핏물을 제거한 쇠고기와 고사리는 섞어 밑 양념에 버무린다.

3. 볼에 달걀(2개), 물(½컵=100ml), 소금(약간)을 고루 섞은 뒤 부침가루를 넣고 마른 가루 없이 섞는다.

4. 밑 양념한 고사리, 쇠고기에 양파, 당근, 쪽파, 고추를 넣고 버무린다.

5. 식용유를 두른 팬을 중간 불에 올린 뒤 반죽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초간장과 곁들여 마무리.

 

-고사리들깨탕

1. 삶은 고사리는 3등분 하고, 무는 채 썰고, 새송이버섯은 4cm 길이로 납작 썰고, 표고버섯도 비슷한 길이로 납작 썰고, 부추는 5cm 길이로 썰고, 대파,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2. 냄비에 들기름(2큰술)을 두르고 무와 쇠고기를 넣고 중간 불에 1분 정도 볶다가 고사리를 넣고 섞은 뒤 멸치육수를 부어 끓인다.

3.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10분 정도 더 끓이다가 버섯, 감자 수제비, 대파, 국간장(1.5큰술), 다진 마늘(1큰술)을 넣어 5분 정도 더 끓인다.

4. 소금(1작은술)으로 부족한 간을 한 뒤 홍고추, 들깻가루를 뿌리고 한 번 더 끓어오르면 부추를 얹고 바로 불을 꺼 마무리

 

-고사리크림파스타

1. 삶은 고사리는 3등분하고, 마늘은 납작 썰고, 양파는 굵게 다지고, 미니 새송이버섯은 반으로 가르고, 양송이버섯은 납작 썰고, 베이컨은 1.5cm 폭으로 썬다.

2. 끓는 소금물(물 1L +소금 1작은술)에 파스타를 넣고 5분간 삶아 건진다.

3. 올리브유(4큰술)을 두르고 달군 뒤 마늘을 넣고 노릇하게 튀겨 건진다.

4. 같은 팬을 중약 불로 올리고 양파 - 베이컨 – 고사리 – 버섯 순으로 넣어가며 소금(약간)을 뿌려 볶는다.

5. 파스타를 넣고 고루 섞어가며 30초간 볶다가 생크림(1컵=200ml), 우유(1½컵=300ml)를 붓고 조리듯 끓인다.

6. 간장과 소금(1작은술), 파르메산치즈(2큰술)를 넣고 섞은 뒤 맛을 보고 부족한 간을 소금, 후춧가루로 맞춘 뒤 그릇에 담고 튀긴 마늘과 파르메산치즈가루(1큰술)을 뿌려 마무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