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뉴스 큐레이션] 대전·충남 혁신도시 로드맵

2020. 03. 11 by 금강일보

#1. 원도심 거점 대전 혁신도시 2030년 완성
오는 5월 완료 예정인 국토연구원의 혁신도시 성과평가 및 정책지원 용역 결과를 토대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이 설정되면 본격적인 공공기관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법 개정에 따라 법 시행령이 마련되면 7월 국토부에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하고 올 하반기 중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전에 혁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전시가 구상하는 혁신도시 후보지는 원도심이다.
 기사 더 보기  

#2. 2023년 착공 2030년 완공
각 혁신도시 중 지구지정부터 완공까지 평균 8년 2개월이 걸렸다. 대구 동구, 광주·전남, 경북 김천, 경남 진주, 제주 서귀포 등 5곳은 8년 8개월~8년 9개월 정도 소요돼 대전의 혁신도시 역시 8년 이상이 걸릴 것이란 예상이 주를 이룬다. 시는 내년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인데 기존 혁신도시 조성 사례를 대입해 추산하면 산술적으로 빠르면 2029년, 늦어도 2030년 혁신도시가 완성된다.
 기사 더 보기  

#3. 허태정 시장의 목표는?
“다다익선처럼 많은 기관이 유치되길 바라지만 최종적인 결정은 국가가 한다. 다만 도는 20개 기관을 목표한다고 했는데 시 역시 이에 못지않은 규모의 목표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20개 내외의 공공기관 유치를 목표로 설정했다는 뜻이다. 시는 대전의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공공기관 유치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 대덕특구란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과학, 트램으로 대변되는 교통 중심지를 살릴 수 있는 교통·철도,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지식재산(IP) 등이 대표적이다.
 기사 더 보기  

#4. 대전 인구증가 돌파구 될까
대전의 입장에선 인구 유출을 방어하면서 신규 인구 유입을 늘려나가야 하는 상황. 시는 일단 이번 균특법 개정안에 따른 혁신도시 지정이 ‘인구의 탈(脫)대전화’를 억제 또는 방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사 더 보기  

#5. 외형보다 실속 챙기는 혁신도시
타 지역의 혁신도시와 비교할 때 대전의 혁신도시는 이전 대상 기관들의 선호도가 아주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도시인프라가 잘 갖춰진 대도시인 데다 수도권과 거리도 가깝고 교통여건도 탁월하게 좋으니 말이다. 이런 이점을 살려 하나의 기관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특히 일자리가 많은 기관 위주로 유치를 추진하겠다는 대전시의 구상은 그 방향성이 옳다.
 기사 더 보기  

#6. 충남 내포 혁신도시 로드맵은?
양승조 충남지사는 “내포신도시가 환황해권 중심축이 되는 도시이자 국토의 서쪽 중심축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것"이라며 "해양, 농업, 에너지 산업 관련 공공기관 20여 개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시점에서 구체적인 공공기관을 밝히면 타 시·도와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명칭을 거론하긴 어렵다”며 “도는 이미 내부적으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충남 미래 먹거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고, 간접적으로 (내포신도시 이전) 의사를 타진했다”고 강조했다.
 기사 더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