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애 한국서비스교육원장

68차 메디컬 CEO글로벌포럼

'소통하는 리더' 주제로 강연

8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8차 메디컬CEO글로벌포럼에서 김춘애 한국서비스교육원장이 강연하고 있다. 최 일 기자

“소통하는 리더가 성공합니다. 인테크(人-Tech)에 주목하십시오.”

8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8차 메디컬CEO글로벌포럼에서 김춘애 한국서비스교육원장은 ‘홀딱 반하게 하라, 행복한 소통을 위한 리더의 힐링 스킬’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 “무슨 일이든 즐길 수 있어야 행복하고, 즐길 수 있으려면 잘하면 되는데 잘하려면 끊임없는 연습·훈련이 요구된다”며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웃으면 재미있고, 관계지수가 높으면 행복지수가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보건학 박사로 가천대학교 글로벌헬스케어경영학과 겸임교수를 맡고 있는 김 원장은 “리더의 성패는 얼마나 소통을 잘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소통에는 3대 영역이 있다. 바로 업무적 소통, 창의적 소통, 정서적 소통이 그것으로 우리 조직에 가장 필요한 소통영역과 방식, 직원들이 가장 원하는 소통영역과 방식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소통의 스킬로 ‘열린 질문’, ‘리액션’(공감), ‘펀(Fun)’(긍정), ‘인내’(열린 마음, 자기 절제), ‘배려’(마음 헤아리기), ‘호칭’(인품·격) 등을 꼽고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경험을 나누며 공감하는 것이 소통”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재테크 못지않게 성공을 위해선 원만하고 폭넓은 인맥 관리를 의미하는 인테크가 중요하다”며 인테크 십계명으로 ▲견문을 넓혀 자기계발을 하라 ▲질 좋은 독서로 똑똑해져라 ▲건강은 가장 든든한 재산이다 ▲시간경영의 귀재가 되라 ▲경쟁력 있는 외모와 이미지로 가꿔라 ▲크든 작든 선택에 신중하라 ▲절대 가족을 희생시키지 마라 ▲친해지고 싶으면 밥을 사라 ▲경조사비를 아끼지 마라 ▲인테크 장부를 만들어라 등을 제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