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똑똑하게 고르는 법
1. 유효기간을 살피자 = 먼저 유효기간을 살펴보자. 정제의 경우 유효기간은 보통 3년이다. 유효기간이 가까워질수록 영양제의 효능도 떨어질 수 있다.

2. 믿을 만한 회사제품을 고르자 = 믿을 만한 회사제품인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물론 유명제품이 항상 좋은 제품일 수 없지만 믿을 만한 회사일수록 품질 관리가 잘 되고, 좋은 원료로 제품을 생산한다. GMP(우수의약품 품질기준) 인증을 받은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고르는 것도 요령이다.

3. 상품명에 속지 말자 = 요즘 시중에는 일반 영양제보다 터무니 없이 비싼 제제들이 잘 팔리고 있다. 이런 제품들은 보통 천연이라는 상품명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데 천연물질을 조금 넣고는 그 제품 전체가 천연인 것처럼 과대광고하는 제품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내용물을 확인하자 = 영양제를 구입하기 전 내용물 중 추출물 비율은 어느 정도이고, 다른 성분들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비타민제를 고를 때는 우선 비타민의 함량이 하루 섭취권장량을 충족하는지 살펴보고 다양한 성분이 얼마나 균형있게 효과적으로 배합돼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5. 꾸준히 복용하자 = 용법과 권장량을 확인해 꾸준히 복용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건강상태를 체크해보자 = 비타민도 성별, 연령, 영양 상태 등에 따라 상황에 맞는 것을 먹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보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종합비타민제를 먹는 게 좋고, 특정한 질환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을 얻으려면 특정 성분이 강화된 영양제를 먹는 게 효과적이다.

7. 적당량을 섭취한다 =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무분별하게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지나치면 오히려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건강보조식품 구입시 유의점
1. 공인기관의 검사필증이나 한국건강보조·특수영양식품협회의 품질인정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한다.

2. 건강보조식품은 유용성분이 농축돼 있기 때문에 변질되거나 부패하기 쉬우므로 제조 일자와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3.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출시돼 있으므로 해당 제품의 성분과 특징을 잘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4. 과대광고 등에 현혹돼 충동 구매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객관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건강보조식품은 구입하지 말고, 신뢰할 수 있는 판매처에서 구입한다.
 

6. 건강보조식품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무조건 복용하기보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구입하는 게 현명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