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혁신안’ 거론…총선기획단 이목집중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고강도 쇄신안에 더불어민주당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 위원장의 ‘지도부·중진·친윤(친윤석열) 인사 불출마 혹은 수도권 험지 출마 요구’가 공개되면서 과거 민주당의 ‘김은경 혁신위’의 3선 이상 의원 동일 지역구 공천을 금지하는 방안이 민주당 총선기획단에서 재점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다. 인요한 혁신위원장도 인적쇄신안을 촉구하면서 민주당도 쇄신안을 내놓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중진 험지론’ 등이 국민의힘과 민주당 등 정치권에 혁신 경쟁이 작동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앞서 민주당 ‘김은경 혁신위’는 3선 이상 의원의 동일 지역구 공천을 금지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강한 반발을 우려해 공식 혁신안으로 채택하진 못했다. 대신 김 위원장 개인의 권고 형태로 ‘다선 용퇴’를 제안했다.

총선기획단에 속한 한 인사는 “선거 앞두고 인적 쇄신을 통한 혁신 경쟁이 시작된 것”이라며 “내일(6일) 첫 회의에서부터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주장했던 다선 용퇴론이 테이블에 올라올 수 있다”고 전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다선 용퇴론이 다시 화두에 오르더라도 큰 힘을 받진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특히 이는 김은경 혁신위에 앞서 ‘장경태 혁신위’에서도 비중 있게 다뤄졌지만 흐지부지된 바 있다. 이재명 대표 역시 이런 위헌적 요소 때문에 ‘반대 의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서는 국민의힘에서도 ‘중진 용퇴’ 등을 실제로 강제할 순 없을 것으로 보고 굳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