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 11일 띠별 나의 운세는?자 (쥐)골치 아팠던 문제가 해결되고 비즈니스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날이에요. 그러나 애정적인 측면은 심사숙고하세요. 센스있게 행동하고 다툼을 조심해야겠군요.96년생오늘은 당신의 날! 여기저기서 축하받을 일이 생기네요. 무엇을 하든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니, 짝사랑 중이라면, 자신감을 가지고 고백해보세요.84년생와우! 오늘은 행복이 가득한 날! 당신이 원하면 든든한 후원자를 찾을 수 있으니 무슨 어려움이 있을까요? 완벽한 서포트를 받거나 연인의 사랑으로 마음이 안정되고 기쁜 날이에
충남 청양 출신 김경태 독립운동가는 1917년 대한광복회에 가입했고 이후 친일부호 처단 등 의열투쟁에 나섰다. 풍기광복단과 조선국권회복단이 통합된 혁명단체인 대한광복회에서 김경태 독립운동가는 군자금 모집활동과 더불어 친일부호 처단에 임했다. 지난 1918년 1월에는 친일부호를 처단하는 거사를 이뤄 일제 부역자들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김한종·장두환·임봉주 독립운동가와 더불어 악질면장으로 악명을 떨치던 충남 아산 면장을 처단했다. 이후 안타깝게도 대한광복회의 조직이 발각되며 일경에 체포됐다. 지난 1921년 8월 일제에 사형을 집행당해
대전KBS 라디오 프로그램 (주부들이 만드는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하여)는 일반적인 딱딱한 시사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주부들을 주 청취 대상으로 경제, 정치, 문화, 교육, 건강 등 다양한 시사를 주부들의 시선에 맞춘 프로그램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1시 10분, 쉽고 편안하게 생활 전반의 상식과 지역의
강선영 기자 대전KBS 라디오 프로그램 (주부들이 만드는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하여)는 일반적인 딱딱한 시사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주부들을 주 청취 대상으로 경제, 정치, 문화, 교육, 건강 등 다양한 시사를 주부들의 시선에 맞춘 프로그램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1시 10분, 쉽고 편안하게 생활 전반의
인생은 겸손으로써 때를 운용해야‘새는 바람을 타고 물고기는 물을 타고 사람은 때를 탄다.’ 하였다. 다시 말해 ‘새는 바람의 변화에 적응하며 날고 물고기는 물의 변화에 적응하며 헤엄치고 사람은 때의 변화에 적응사며 산다.’라 하겠다. 인생 성공의 관건은 ‘때의 변화에 어떻게 잘 적응하며 사노냐.&rsqu
양보하고 희생하는 물처럼 살자노자는 도법자연(道法自然) 즉 ‘도(道)는 자연에서 본받는다.’ 다시 말해 ‘진리는 자연의 이치를 따른다.’ 하였다. 여기에서 ‘자연(自然)이란 명사로서의 Nature의 뜻이 아니라 스스로(自) 그렇게 한다(然).’라는 뜻이라 하겠다. 예를 들어, 물이 위에서 아래
성공의 축배를 오래 들지 말라‘화무는 십일홍이요, 달도 차면 기우나니라….’ 누구나 즐겨 부르는 민요 가락의 한 대목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만고불변의 이치가 담겨 있다. 영원히 피어있는 꽃 없고, 영원히 둥근 달이 없듯이 삼라만상에는 일정함과 영원함이 없이 항상 변하고 도는 것이다. 즉 제행무상(諸行無常)이다. 흥성(興盛)
겸손하면 흥하고 자만하면 망한다 동서고금의 역사나 개인사에 있어서 ‘겸손’했을 때는 흥성하였고 자만했을 때는 ‘쇠망’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겸수익만초손(謙受益 慢招損)’ 즉 겸손하면 이익을 얻지만 자만하면 손해를 부른다 하였다. 이처럼 자기 자신, 남과의 관계, 국가경영에 있어서 &l
인성 없는 부귀명예는 오래 못 간다링컨은 ‘나에게 나무 벨 시간이 8시간 주어진다면 그 중 6시간은 도끼를 가는데 쓰겠다.’ 하였다. 나무를 베는 데는 ‘잘 드는 도끼’가 기본이다. 전체 8시간 중에 도끼를 가는데 3분의 2시간을 할애 한다는 것은 모든 일에 있어서 무엇보다 기본을 중시하여 기본을 튼튼히 하는데 역
태실(胎室) 앞 나무그늘에 앉아 멀리 내려뵈는 풍경은 아늑하고 푸근하다. 켜켜이 중복된 산봉우리가 가까이 왔다가 멀어진다. 천가지만가지 생각이 산처럼 중복된다. 푸르디푸러 이젠 검은색에 가까운 녹음(綠陰)이 묵직하게 다가온다. 여기는 신선(神仙)이 사는 곳, 나는 구름 위에 앉아 인간세계를 내려다본다. 구름 틈으로 사람들이 사는 희한한 형태의 콘크리트 층집
옛글에 ‘한때 기녀였더라도 말년에 한 지아비를 따른다면 한때의 기녀생활은 허물이 되지 않으나 수절여인이라도 말년에 정절을 지키지 못하면 반평생의 절개가 수포로 돌아간다.’ 하였다. 사람에 대한 평가도 마찬가지다. 평생 의로운 지조와 절개를 지키며 살아오다가 말년에 지키지 못했다면 쌓아온 지조와 절개가 모두 수포로 돌아가게 되고 결국 불
한련초를 꺽으면 까만 즙액이 나오는데, 민간에서는 이 줄기나 잎을 물에 담갔다가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숱이 많아진다고 했다. 옛사람들은 이 풀의 먹물처럼 검은색을 띠는 진액을 활용해 수염이나 머리를 물들이는데 사용했다고 한다. 특히 치질(痔疾)의 출혈에 달여 마시면 지혈효과가 있었다. 동의보감에도 한련초는 모발을 길게 하며 백발(白髮)을 검게
42.195Km를 달리는 마라토너가 출발점에서부터 결승점까지 시종여일(始終如一)하게 힘과 컨디션, 의지를 유지하며 달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어느 지점부터는 기진맥진해져서 승리에 대한 의지마저 꺾여 몇 번이고 그대로 주저앉고 싶을 고비를 여러 번 맞게 될 것이다. 그럴 때마다 자기 자신을 채찍질하고 승리에 대한 의지와 희망을 불태워 결국은 결승점까지 완주
옥상에 올라가니 하늘은 높고 맑다. 이따끔 지나는 구름이 넓은 창공의 돛단배 같다. 6월 상순(上旬)인데 이미 여름 기운이다. 식물들은 벌써 꽃이 지고 열매를 맺는다. 절기도 작년하고 또 다른 것 같다. 게다가 가뭄이 심해 농작물이 타들어가고 식수 공급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뉴스에 나오는 큰 댐의 수위(水位)도 바닥을 드러낸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입되어 무아지경에 빠질 때가 가장 큰 행복감동을 느낄 때가 아닌가 한다. 그야말로 최상의 인생지미(人生之味)를 맛보고 있음이라 하겠다. 자기의 직업, 일에서 행복감동, 인생지미를 맛 볼 수 있는 지혜를 고사 성어인 ‘마혁과시’(馬革裹尸)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마혁과시(馬革?尸)는 ‘말가죽으
한의(韓醫) 자료에 의하면 패랭이꽃이나 술패랭이꽃의 지상부를 꽃이 피었을 때 채취하여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이뇨작용이 현저하며, 혈압을 내리고, 장관(腸管)의 유동작용을 촉진 및 각종 세균의 억제 작용이 있다. 그 효능으로는 소변의 양이 적고 잘 나오지 않는 증상과 방광염, 요도염, 급성신우신염에 효과가 있다. 또한 어혈(瘀血)이 정체되
- 寒食有感(한식유감) -家家禁火少繁華(가가금화소번화)한데寒雨霏霏夕日斜(한우비비석일사)를.怊悵忠魂何處去(초창충혼하처거)요.空山自發杜鵑花(공산자발두견화)를.- 한식(寒食)에 느낌이 있어 -집집마다 아궁이 불을 끄고 번화함을 줄이는데,찬비는 부슬부슬 석양은 뉘엿뉘엿.슬프다, 충혼(忠魂)은 어디로 갔는가.아무도
양력으로 7월 13일 (음력 5월 28일)이 초복(初伏)이다. 중복(中伏)은 7월 23일(음력 6월 9일), 말복(末伏)은 8월 12일 (음력 6월 28일)이다. ▲‘삼복은 어떻게 정하는가.’ 그 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삼복의 처음인‘초복’은‘하지’가 지난 뒤 세 번째
죽림정사 쪽으로 다니는 산행길은 경사도 완만하고 숲길이라 자주 다니는 곳이다. 집 앞에서 버스를 타든 걸어서 가든 그리 멀지 않은 곳이다. 잠깐만 아스팔트길을 지나면 흙길 옆으로 모과나무, 상수리나무, 오리나무, 때죽나무 등 각종 크고 작은 나무들이 도열하여 그늘을 만들어 준다. 특히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에 앉아 쉴 수 있는 나무의자도 곳곳에 마련되어 있으
- 憂親老(우친노) -五夜寒風吹曉燈(오야한풍취효등)한데,西庭月影樹層層(서정월영수층층)을.光陰不惜人生老(광음불석인생노)하니,孝子心如履薄氷(효자심여리박빙)을.- 어버이의 늙음을 근심하다 -오경(五更)의 찬바람 새벽 등잔에 부는데,서쪽 정원의 달빛 아래엔 층층이 서있는 나무. 세월은 멈추지 않아 인생이 늙어 가니,효자의 심정은 살얼음을 밟는 듯 하네.◆지은이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