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세지역에 청년 전략지역구 선정 권고
정부기구 및 지자체 위원회에 청년 참여 의무화 권고

사진=연합
사진=연합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9일 비례대표 당선 가능한 순번에 45세 미만 청년 50% 의무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3호 혁신안’을 내놨다.

최안나 국민의힘 혁신위원은 “능력있는 청년들이 국민의힘에 와 공정한 경쟁으로 확실한 실력을 보여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세 가지 안건을 준비했다”며 혁신안을 발표했다. 최 위원이 공개한 혁신안은 제안한 안은 우선 당선권 비례대표에 50%를 청년으로 공천할 것과 지역구 우세지역에 청년끼리 경쟁하는 ‘청년 전략지역구 선정’, 전정부기구와 지자체 등 모든 위원회에 청년위원 일정비율 참여 및 의무화를 확대 권고 등이 담겼다. 당선 우세지역은 영남이나 서울 강남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김경진 혁신위원은 “구체적인 지역구 선정이나 그와 관련된 숫자 기준은 공관위나 총선기획단에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혁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 당 지도부·중진,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의 불출마 등 요구 안건이 공식 접수되지 않은 데 대해선 “결심 시간이 필요하니 그 부분에 대한 공식 안건으로 문건 접수는 시간적 여유를 두고 하면 당내 희생과 혁신의 흐름 속에서도 더 도움 될 수 있다는 전언이 있었고 여러 정책적 고려를 해 오늘 안건에 넣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추후 접수 여부에 대한 질문엔 “당연히 들어간다. 정식으로 접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과 방송을 통해 지도부나 주요 유력 의원들에게 다 전달됐고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인터뷰에서도 보면 개별적으로 전화한 의원들이 있다. 이런 맥락 속에서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는데 같은 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혁신위에서 권고한 당 지도부 총선 불출마나 수도권 험지 출마 제안에 대해 기자들과 만나 “요즘 언론 보니 급발진하고 있는 것 같다. 모든 일엔 순서가 있는 법”이라고 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