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관리위원회 구성, 평당원 과반 구성해야”

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무소속 이상민 의원과 대화를 나눈 후 배웅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무소속 이상민 의원과 대화를 나눈 후 배웅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평당원협의회가 11일 중앙당과 시당을 향해 ‘후보자 경선 공천’,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회 내 평당원 위원 과반 구성’ 등을 촉구했다.

시당 평당원협의회는 11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중앙당은 대전지역 7개 지역구에 대해 경선을 통해 총선 후보를 선정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대전지역 7개 선거구 중 박병석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대전 서구갑과 이상민 의원이 탈당한 대전 유성을 등 2개 선거구에 대해 ‘전략 공천설’이 흘러나오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특히 평강원 협의회는 최근 이상민 의원을 따라 동반 탈당한 지역 시·구의원들을 언급, ‘권력의 사유화’를 견제하기 위한 평당원들의 주권 강화를 주장하기도 했다. 시당 평당원협의회는 “지방의원 등 선출직들은 자신을 뽑아준 유권자에 대한 정치적 신의가 우선이어야 한다”며 “평당원협의회에서는 향후 시당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의 과반 이상을 평당원으로 구성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각 지역위원장들이 해당 지역의 지방의원 공천 여부를 결정했다는 얼토당토않은 소문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대한민국의 주권자는 국민이듯 민주당의 주인은 당원”이라며 “당원의 목소리가 올바로 전달되고 실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 당원과 유권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지역구별 예비후보자 토론회 개최를 촉구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