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세종·대전을 연결하는 광역 경제벨트 형성을 위한 마지막 연결고리 완성

사진 = 세종시청
사진 = 세종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세종 신도시(행복도시) 5생활권 외곽순환도로(행복대로)를 28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개통 구간은 행복도시 4생활권에 위치한 새나루지하차도에서 세종오송로까지 6.6㎞이다.

5생활권 외곽순환도로는 대부분 구간이 지하차도·터널(5.4㎞ 중 3.6㎞)로, 쾌적한 주행을 위해 4곳에 자연의 빛이 들어오도록 하여 개방감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금빛노을교는 4~5생활권을 연결하는 길이 925m의 교량으로, 인근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해 교각 수를 최소화하고 하부를 특화한 역아치 형태로 건설했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3년 올해의 토목구조물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도로 개통으로 청주, 오송역 등에 대한 접근이 한결 편리해지고, 청주 방향 교통량이 분산되면서 한누리대로·아람찬교 등의 출·퇴근시간 정체 완화가 기대된다.

또 공동캠퍼스·테크밸리 등 행복도시 산·학·연 클러스터와 오송 첨단산업단지,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을 연결하는 C자형 첨단산업벨트의 중추도로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형렬 행복청장은 “그간 도로 개통을 위해 노력해 왔던 LH 등 공사 관계자 및 세종시, 경찰청 담당자 등을 격려·포상하면서 행정수도를 뒷받침하는 교통체계의 골격을 구축했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현재 진행 중인 6생활권 외곽순환도로 또한 차질없이 마무리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세종=전병찬 기자bc12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