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가유산 인식 개선 교육 확산

▲ 문화재 복구 전문가가 낙서 제거를 위한 미세 블라스팅 작업을 하고 있다. 문화재청 제공

정부가 국가유산 훼손 행위 방지를 위해 CCTV 설치를 확대하고 관리 인력도 늘리기로 했다. 국가유산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개선 교육도 확산한다.

문화재청은 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유산 관리 강화 대책을 내놨다. 우선 경복궁 등 4대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에 대한 보호대책을 강화한다. 앞서 이들에 대한 낙서 현황을 파악한 결과 건물 기둥과 벽체 등에 연필이나 유성펜, 수정액 등이 사용된 낙서와 뾰족한 도구 등에 의한 새김훼손이 다수 발견됐다. 문화재청은 훼손 유형에 따른 보존대책을 시행하고 궁궐 외곽에 대한 순찰 범위와 시간을 늘리는 한편 감시를 위한 CCTV 110대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 각각의 문화재 출입구 등에 낙서금지 안내 배너를 설치하고 관람해설·안내방송 등을 통한 홍보도 강화한다.

문화재청은 또 내달까지 전국 지자체를 통해 낙서 등 훼손에 취약한 국가유산과 CCTV 미설치 구간를 파악한 뒤 이를 통해 인위적 훼손을 조기에 인지하고 자동알람·경고방송과 현장출동 체계를 확립할 수 있는 지능형 CCTV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 국가유산 돌봄사업단 등을 통해 취약지역에 대한 정기점검을 시행하고 내년엔 돌봄사업 점검 인력도 올해 대비 25% 이상 충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가유산 안전경비원을 대상으로 훼손상황 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한 방재 전문교육을 시행하고 관리 사각지대 순찰인력도 충원한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훼손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인식 개선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문화재청 누리집과 SNS 등에 문화재 훼손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홍보 콘텐츠를 게시하고 안내책자 등도 제작·보급할 계획이다. 또 청소년 대상 문화유산 교육교재에 문화유산 훼손 문제의 심각성을 담은 내용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국민신고제를 통한 포상제도 도입도 검토한다.

지난 12월 16일과 17일 발생한 경복궁 영추문과 국립고궁발물관 쪽문 주변 궁장(궁궐 담장)에 대한 스프레이 낙서에 대한 복구는 80%가량 진행됐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담장 훼손 범위는 영추문 좌우측 12.1m, 고궁박물관 주변 쪽문 좌우측 24.1m에 이른다. 복원 전문가들은 8일간 낙서 제거 작업을 펼쳤다. 하루 평균 29명이 투입됐다. 레이저 세척기와 스팀 세척기, 블라스팅 장비 등 전문장비가 5일간 투입됐는데 장비 임차료만 946만 원이 들었다. 이밖에 정화통·방진복 등 소모품비용은 1207만 원으로 집계됐다. 작업에 투입된 전문가들의 인건비와 복구 작업에 투입된 기타 비용 등은 빠진 것으로 이 비용까지 고려하면 전체 비용은 더 늘어난다. 문화재청은 전체적인 복구비용을 산정한 뒤 손해배상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기준 기자 lk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