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임승차 인구 증가… 요금 올려도 적자
임대사업 하지만 오룡·지족역 2곳 공실
전문가들 “공공이 활용하도록 변화줘야”

▲ /연합뉴스

대전교통공사가 재정난 해소를 위해 도시철도 역사 내 임대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올해부터 운임 비용을 인상했지만 무임승차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등 적자 상황을 면하기 어려워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전문가는 공공기관 등과 연계해 유동인구의 특성에 맞춘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7일 대전교통공사에 따르면 역사 내 임대사업은 상가, 현금인출기, 물품보관함, 즉석 및 스티커 사진기, 주차장, 본사 대강당 등 다방면에서 이뤄지고 있다. 임대사업용 점포 대부분 편의점이나 제과점, 무인카페 등이 입점해있고, 30㎡(9평) 규모의 오룡역과 19.25㎡(5.8평) 크기의 지족역 각 1곳이 유휴 공간으로 남아있다.

교통공사는 지난 2005년 출범 이래부터 경쟁 입찰을 통해 해당 사업을 추진 중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인구가 줄어 일부 입점 점포가 문을 닫는 등 영향을 받았지만, 코로나19 종식 후 점포가 입점되며 공실을 채워나가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역은 여전히 공실 상태로 남았다. 특히 유동인구가 적은 일부 역사 내 점포는 단기간에 공실을 채우기 쉽지 않다.

공사 관계자는 “수송 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운임비로 인해 적자를 해결해보고자 광고 및 공간 임대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라며 “비어있는 두 곳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공고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교통공사가 광고와 임대 등을 이어가는 데에는 운영 적자가 가장 큰 요인이다. 도시철도 1호선 개통 이래 대전시 재정지원금은 안전투자 비용, 노후시설 교체, 무임승차 지원 대상 확대 등으로 2015년 260억 원에서 2023년 705억 원으로 늘었다. 이에 교통공사는 이달부터 성인 1구간 교통카드 운임을 기존 1250원에서 1550원으로, 토큰형 승차권 1구간을 1400원에서 1700원으로 인상했으며 청소년 토큰형 운임 역시 일반 승차권과 같이 1700원으로 올렸다.

그러나 이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무임승차 지원 대상이 확대되는 등 적자 요인 역시 뚜렷해지고 있어서다. 전문가는 안정적인 임대사업을 위해서는 정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최호택 배재대 행정학과 교수는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어야 한다. 지상에서 운영되고 있는 상점보다는 해당 공간에서 시민들이 서비스를 받거나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야 한다”라며 “최근 대학과 지자체가 연계한 사업이 많은데 도시철도 이용자 중 대학생들도 적잖으니 이들도 활용하도록 모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지자체 등과 함께 고민해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