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진화 헬기·험지펌프차 1대씩뿐
전문가들 “국고보조금 등 활용 장비 늘려야”

▲ 산림청 제공

이상기후로 인해 산불에 대한 우려가 커지지만 관련 장비가 부족하고 노후화돼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일선 자치단체는 산불이 급증하는 3~4월을 앞두고 예방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정작 진화 장비조차 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문가는 지속되는 건조한 날씨와 봄철 가뭄으로 충청권에서도 충분히 대형산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속적으로 장비를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최근 이상기후로 충청권도 산불 안전지대를 벗어났다. 강원 동해안에 집중됐던 산불이 최근 봄철 기온 상승, 가뭄의 영향으로 대형산불이 발생하는 추세를 보이면서다.

지난해 4월 발생한 대전·금산 산불과 충남 홍성 산불이 대표적이다. 대전·금산 산불 등 7건의 산불로 647㏊의 임야가 소실됐고 홍성에선 1337ha의 피해면적이 나왔다.

지난해 발생한 대형산불로 자치단체는 전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대전시 역시 지난 10일 봄철 산불 대비 시·구 대책회의를 열고 기관별 산불 대책 추진계획 등을 점검하고 산불 진화 장비·인력 추가 확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같은 결정의 배경은 장비 부족과 노후다. 11일 대전시소방본부에 따르면 관내 임차 헬기는 1대(BK117C-1)다. 해당 임차 헬기에는 총 5억 4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계약기간은 내년까지다. 더불어 산불전문 진화차인 험지펌프차 역시 1대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호스릴 내장된 펌프차량 21대, 물탱크 차량 7대, 이동식 호스릴 83대 등이 있지만 대형 산불 진압·진입에 유용한 헬기와 험지펌프차는 부족한 상황이다. 현장 접근성으로 소방 헬기는 필수적으로 투입돼야 하는데 부족하다보니 권역별 다목적 대형헬기와 군·산림청의 헬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결국 예산을 투입해야 하지만 자치단체 입장에선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현재 임차 헬기는 지자체별 예산에 맞춰 갖춰지고 있는데 헬기를 임차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종사·정비사 인건비, 유류비, 계류장 토지비 등 부수적인 유지 비용도 추가적으로 발생한다. 결국 이런 상황은 산불 장비 노후화에 대한 문제로도 직결된다. 대전에서 운용 중인 임차 헬기도 2000년식으로 사용기한이 20년을 넘긴 모델이다.

일각에서는 국고보조금 등을 활용해 장비를 늘리고 노후화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치단체의 예산 운용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채진 목원대 소방안전학부 교수는 “산불이 이전에는 대형산불이 동해안 중심이었는데. 최근에는 내륙쪽으로 오고 있다. 기후변화로 지역에서도 산불이 증가하고 있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작은 불이 큰불로 번질 수 있어 헬기 확보가 시급하다. 정부 차원에서 국고보조금 등을 투입해 지역에서 주체적으로 소방장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산불의 가장 큰 원인인 불법소각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교육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