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한전 기술노조 기자회견
“與 실세 의원 말 한마디에 추진”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대전에 있는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가 올 3월 경북 김천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내부 반발이 일고 있다. 원설본부 근로자들은 원자력 연구개발(R&D) 생태계 와해와 정주 여건 위협 등을 우려하면서 김천 이전 계획 저지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과 한국전력기술노조는 22일 대전시의회에서 '한전기술 대전 원설본부 졸속·강제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근무지 강제 이전을 요구받고 있으며 임직원 약 350명과 가족 1000여 명의 정주 여건이 위협받고 있다”며 “우수한 전문기술인력이 유출됨에 따라 핵심기술력, 원자력안전 기반, 해외원전 수출,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에 악영향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324명이 근무 중인 원설본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조직으로 운영되다 1997년 한전기술에 합병된 조직으로 국내외 원전 1차 계통 설계, SMR 등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대전 원자력 R&D 클러스터의 핵심 기관 중 하나다. 합병 당시에도 원설본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대전 소재 유관 기관들과의 협업을 이유로 이전하지 않았다. 2015년 본사가 용인에서 김천으로 이전할 때도 원설본부 이전은 보류된 바 있다.

조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요구에 따라 오는 3월까지 대전 원설본부 직원 전원을 김천으로 이주시키겠다는 계획안을 제출한 상태다. 조 의원은 “지역 이기주의에 눈먼 여당 실세 의원의 말 한 마디에 국가 미래를 좌우할 원자력 R&D 생태계가 와해될 위기”라며 “앞에서는 ‘원전 생태계 부흥’을 외치고 뒤에서는 연구자와 노동자를 전리품, 희생양으로 취급하는 정부 여당의 표리부동”이라고 비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