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녹말 이쑤시개 검색 관련 영상 캡처
사진 - 녹말 이쑤시개 검색 관련 영상 캡처

녹말 이쑤시개를 기름에 튀겨 먹는 '녹말 이쑤시개' 튀김이 유튜브와 SNS(소셜미디어) 등에서 유행이다.

최근 유튜브와 SNS에 '이쑤시개 튀김'을 검색하면 다수의 관련 먹방 영상들이 나온다. 이쑤시개 튀김 먹방이란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은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녹말 이쑤시개를 기름에 튀겨서 먹는 것이다.

관련 영상들을 보면 녹말 이쑤시개를 튀긴 후 불닭볶음면 소스나 코코아 분말 등을 올려 먹은 후 후기를 전하는 영상이 나온다.

이들은 녹말 이쑤시개가 옥수수 전분과 식용색소 등 인체에 무해한 재료들로 만들어져 인체에 무해하다고 주장한다. 시판되는 제품 설명에도 '사용 후 자연 분해되는 녹말로 만든 무공해 자연 제품'이라는 내용이 있는 것. 국내 유통되는 녹말 이쑤시개는 대부분 옥수수나 감자녹말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한 제조사 관계자는 한경닷컴에 "성분 90%가 옥수수 전분이다. 나머지 10%에는 점도를 높이기 위한 마와 청량감을 주기 위한 소르비톨, 색소 등이 포함되는데 이 또한 식용 성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성분만 두고 보면 이쑤시개를 끓는 물에 넣었다가 꺼내 먹어도 상관은 없겠지만 불에 직접 닿아 태우는 건 어떤 제품이든 좋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식용을 목적으로 나온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제품에는 '인체에 무해하나 드시지 마십시오', '용도 외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등의 문구가 적혀있다.

지난해 1월 코미디언 홍윤화는 한 방송에서 "최근에 녹말 이쑤시개를 튀겨 먹었는데 맛있더라"라며 "이쑤시개 한 통을 다 먹었다"고 말해 출연자들을 놀라게 했다.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상상해 본 일인데, 이게 정말 되네 신기하다", "녹말 이쑤시개는 생분해 처리가 가능해서 식용도 가능하지만 제조 과정이 식품 처리 과정이 아닌 일반 제조 처리 과정이라 드시지 않는 걸 추천한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