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소비자 환영하는데”
마트노조 “건강·휴식권 사라진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1. 대형마트에서 점포를 임대해 운영하는 A 씨는 고민이 많아졌다. 대형마트에 적용된 공휴일 의무휴업이 폐지로 가닥이 잡혔기 때문이다. 주말에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가족행사가 생기면 일일 알바생을 구해야 하는데 인건비가 적잖게 부담된다.

#2. 자율계산대 도우미 캐셔 B 씨도 앞으로 주말이 더욱 싫어질 예정이다. 예전엔 공휴일 의무휴업 덕분에 한 달에 두 번만 일요일에 출근하면 됐는데 앞으론 매주 일요일 출근해야 한다. B 씨는 “일요일이 가장 바쁜데 앞으론 매주 일요일 출근하게 생겼다. 워라밸까지 바라는 건 아니지만 휴식권이 보장받지 못하는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정부가 최근 민생토론회를 통해 대형마트에 적용하는 공휴일 의무휴업 규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대형마트와 소비자는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대형마트 근로자는 건강권과 휴식권의 축소라며 반발하고 있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은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형마트 등에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영업을 제한하고 의무 휴업일을 매달 둘째 주, 넷째 주 일요일로 규정하는 게 골자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도입됐다. 그러나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또 공휴일 의무휴업으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수익이 오르기보단 온라인쇼핑몰의 매출이 상승하며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도 존재했다. 이에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됐다.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이 폐지될 것으로 보이자 가장 먼저 환영하는 건 대형마트와 소비자다. 대형마트의 경우 휴일 영업이 가능해지면 그동안 온라인쇼핑몰에 밀렸던 매출을 다시 상승시킬 계기가 될 수 있단 점에서다. 다만 근로자와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심스럽다. 소비자는 선택권이 넓어진다는 점에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에 환영이다.

대전시민 C 씨는 “주말마다 마트 영업시간을 확인하지 않고 편하게 장을 보러 갈 수 있게 된 건 굉장히 편해졌다”라고 말했다.

반면 대형마트 소속 근로자는 강하게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인데 정부가 무리하게 밀어붙인다는 의견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 노동조합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은 유통산업발전법에서 공휴일로 정하고 있어 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다. 근로자와 충분한 논의를 가져야 한다.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는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오히려 건강권과 휴식권을 축소하려는 것과 같다”라고 말했다.

김동은 기자 yarijj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