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커뮤니티 캡쳐
사진= 커뮤니티 캡쳐

서울시에서 '스타리아 마을버스'가 포착됐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마을버스 색상인 초록색 승합차 마을버스 사진이 게재돼 화제다.

해당 버스는 중랑 01번 버스로, 현대차의 승합차인 ‘스타리아’다. 서울 중랑구 중화동에서 동대문구 이문동까지 약 2km 남짓을 운행한다.

등록원부에 따르면 중랑 01번으로 운행되는 마을버스는 지난 2022년식 스타리아 투어러로 올해 1월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버스처럼 문이 자동으로 개폐되지 않아 타고 내리는 승객이 직접 문을 여닫아야 하는 식이다.

스타리아 마을버스는 아침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행한다. 나머지 시간은 기존의 버스로 운행된다. 낮에는 손님이 적어 효율성을 높이고자 일반 버스보다 작은 승합차로 대체한 것으로 보인다.

하차 벨은 따로 없지만 기사님이 정류장에 닿기 전에 미리 알려준다.

앞서 성북구에서는 이미 현대차 스타렉스 마을버스 '성북 05번'을 운행하고 있었다. 성북구 정릉동 정릉2동 주민센터에서 정수빌라를 오고 가는 버스다.

서울에서는 2대의 승합차가 운행 중이지만 전국으로 넓혀보면 적지 않은 곳에서 승합차로 마을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 양평군 청운행복버스, YP서종행복버스, △경기 화성시에서는 E1버스가 스타렉스로 운행 중이다. △광주시, △파주시, △화성시, △인천 서구에서는 현대차 쏠라티를 버스로 운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현대 스타리아를 비롯해, 기아 카니발, 르노 마스터 등이 버스로 활용되는 중이다.

전국적으로 마을버스로 이용되는 승합차가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인데, 이는 인구 감소와 운수회사의 재정난이 원인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