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안전지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과 교통사고 분야에서 등급이 향상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범죄 분야에서는 등급이 오히려 하락하는 등 문제점도 드러나 시가 지향하는 일류안전도시를 위해선 더 분발해야 한다.

2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23년 지역 안전지수 평가에서 대전시는 평균 3등급으로 전년 평균 3.7등급보다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교통사고와 생활안전, 자살이 2등급, 감염병 3등급, 화재 4등급, 범죄 5등급의 성적을 받았다.

자살의 경우 2022년 대비 54명(425→371명) 감소해 5등급에서 2등급으로 3단계 개선된 점이 눈에 띈다. 이는 약국 등 213개 협력 기관 운영으로 자살 고위험군을 발굴해 관리하고 전담 공무원 증원과 주민 건강행동 실천율 증가 등 자살 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한 결과로 분석된다.

그동안 인구 대비 사망자 비율이 전국에서 높다는 지적을 받아온 교통사고 분야의 경우 4등급에서 2등급으로 2단계 상승했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년 57명에서 47명으로 10명 감소했기 때문이다. 교통 안전시설 정비 및 주요 도로 인근 횡단보도와 교차로 조명 개선 등 교통안전망 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다.

정부의 지역 안전지수 평가에서 대전시가 좋아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비록 전년 대비 평균 3.7등급에서 3등급으로 0.7등급 좋아진 것이지만 개선되고 있다는 사실이 반갑다. 특히 자살이나 만년 하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교통사고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시 당국의 노력의 결과로 평가한다.

그러나 만족하기는 이르다. 범죄 분야의 경우 4등급에서 5등급으로 하락했다. 가뜩이나 낮았는데 더 악화된 것이다. 이를 놓고 대전시는 인구 대비 자율방범대원과 아동 지킴이 수가 줄어든 것을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지만 다른 요인은 없는지 찾아보고 보완해야 한다.

또한 화재 분야도 4등급으로 여전히 안전 위험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거슬린다. 대전현대아울렛과 한국타이어 등 대형 화재가 점수를 깎아먹었다고 할 수도 있지만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 아파트와 상가건물 화재는 시민들을 걱정하게 하고 있다.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대비로 화재를 줄여가야 한다.

대전은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교통이 사통팔달로 발달하다 보니 범죄나 교통사고 등에 취약한 면이 있다. 게다가 원도심 지역의 시설 노후화와 빈집 증가 등으로 도시 환경은 점차 열악해지고 있다. 지역 안전을 위해선 이런 여건 등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안전을 위한 대비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 대전시가 지향하는 일류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선 더 분발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