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총선에 바라는 제안 설문조사
민생고 해결, 경제재도약 지원 기대
저출산 극복, 초고령사회 대비 최대 현안

사진=연합
사진=연합

제22대 국회에 대해 국민들은 ‘민생과 경제재건에 전력을 다하는 국회’가 되길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1일 ‘소통플랫폼(sople.me)’을 통해 ‘제22대 총선에 바라는 국민과 기업의 제안’을 주제로 5242명의 국민과 기업인, 전문가의 의견을 모은 결과를 발표했다. 오는 4월 총선을 통해 구성될 새로운 국회가 향후 4년간 우리 국민에게 어떠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민생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국회(31.4%)’와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뒷받침하는 국회(26.1%)’가 꼽혔다.

한국경제의 리빌딩(Rebuilding)을 위한 국회의 역할과 과제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구체적인 해법과 함께 나왔다. 우선 ‘저출산 극복 및 초고령 사회 대비’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49.8%)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고 ‘단순 금전 지원보다 아이를 낳고 기르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거나 ‘양육가정의 니즈를 충족시킬 주거대책’, ‘소아과·어린이집 등의 인프라 확충’ 등 구체적인 과제도 제시됐다.

‘지역경제 활성화(30.4%)’에 대한 아이디어도 많았다. ‘지방에는 젊은이들이 선호할 만한 일자리가 없다.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는 세제·금융인프라 지원이 필요하다’ 등의 아이디어가 대표적이다.

대한상의는 국민과 기업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22대 총선에 바라는 국민과 기업의 제안’ 건의서를 만들고 이를 총선 전 각 정당에 전달할 계획이다. 건의서는 성장전략 조정, 미래먹거리 선점, 낡은 기업환경 혁신 등 ‘3대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10개의 리빌딩 전략과 55개의 정책과제로 구성됐다.

상의는 건의서의 서두에서 “새로운 국회가 임기 4년간 가장 자주, 그리고 가장 거세게 맞닥뜨리게 될 단어는 ‘변화:CHANGE’일 것”이라며 “글로벌경제와 산업구조, 그리고 경제를 이루는 각각의 주체들이 급격히 변하는 시대에 국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CHANGE(변화)’와 ‘CHANCE(기회)’는 한 글자 차이로, 글로벌경제 패러다임의 대전환기에는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경제재건의 새로운 ‘기회:CHANCE’가 될 수도 있다”며 “우리 국민과 기업은 새로운 국회가 올바른 ‘선택:CHOICE’, 올바른 정책수립을 해주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정책을 제안한다”고 제안 이유를 밝혔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경제계 한쪽의 이익만을 위한 일방적인 민원이나 떼쓰기식 주장으로는 목소리에 힘을 싣기 어렵고 오히려 갈등과 대립의 심화를 조장할 우려가 있다”며 “새로운 국회도 어느 한쪽의 이익만을 내세우기보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수많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생산적·건설적인 국회’가 돼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