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천안·아산 연장에 잰걸음을 하고 있다. 사업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까지 86.4㎞에 이르는 GTX-C 노선을 75㎞ 더 연장해 천안과 아산을 운행하는 게 골자로 윤석열 대통령과 김태흠 충남지사의 공약이다. 노선 연장이 실현되면 천안·아산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하다니 여러모로 급행 특수를 톡톡히 누릴만해 기대가 크다.

충남도는 22일 국토교통부, 경기도, 6개 기초단체와 ‘GTX-C 노선 연장 성공 추진’협약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GTX-C 노선 연장 사업이 본선 개통 시기인 2028년에 마침맞도록 속도전을 펼치기로 했다. 본선과 연장을 한목에 관철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업의 수요 확보와 사업 추진 여건 개선, 운영 최적화 등에 함께 노력하는 한편 상호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으로 타당성 검증과 인허가 등 사업 절차 이행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한다. 맞손이 어기차다.

특히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추진 중인 충남도와 경기도는 같은 날 공동 연구용역 보고회를 열고 GTX-C 확장을 12개 협력사업 가운데 하나로 제시했다. 양측이 공유하는 아산만 일대를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하는 데 있어 GTX-C 확장의 당위성을 거듭 확인한 것이다.

공조를 매조지려면 번외 카드를 들고나온 충남도의 요구 사항이 수용되도록 힘을 보태줘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들어 비용 문제다. 김 지사는 이날 협약에서 “연장 개통이 적기에만 된다면 충남은 원인자부담에 찬성하나 연장사업비 전액 부담은 문제가 있다”며 “GTX-C 연장 노선은 충남뿐만 아니라 국가적 이득을 불러오는 만큼 본선과 같은 35% 수준의 국비가 지원되는 방안을 찾아달라”고 요청했다. 덧붙여 노선 종점으로 온양온천역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GTX-C 연장은 좁게는 충남 지역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고 넓게는 과밀화된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해 국가 균형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어 크게 소용에 닿는다. 경부선과 장항선 기반 시설을 활용해 적은 공사 비용으로 빠르게 건설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만하면 시쳇말로 가성비 ‘갑’이다. 모쪼록 정부가 종합적으로 판단해 현명한 결정을 내려주길 촉구한다.

다만 편협적 관점에선 노파심이 들기도 한다. 수부 도시인 천안과 아산의 성장판이 수도권에 밀착하는 상황 얘기다. 생활권이 무의미한 시대라고는 해도 수도권과 충남권은 수용성에서 엄연한 차이가 있다. 지역 정체성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데 충남도의 역할이 있다. 급행으로 서울과 충남 북부를 오갈 수 있다면 정주 여건을 정비해 인구 유입의 기회로도 삼을만하다. 그것이 GTX-C 연장의 긍정적인 효과를 지탱하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