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한강 하구에 있는 무인도의 고유 명칭이 동해 천연기념물 독도와 같은 사실이 드러나 지방자치단체가 공식 명칭 지정에 나서자 이를 우려하는 시민들이 생겨났다. 

지난 25일 경기도 김포시는 최근 지명위원회를 열고 걸포동 한강 하구 무인도의 이름을 독도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산대교 하부에 있는 이 섬에는 과거 김포 감암포와 고양 이산포를 잇는 나루터와 농가 40호가 있었으나 을축년(1925년) 대홍수로 마을 사람들이 육지로 떠난 뒤 아무도 살지 않고 있다.

당시 유실된 육지 제방을 보수하려고 독도를 채석장으로 쓰면서 섬의 규모도 작아진 상태다. 2개로 나눠진 것처럼 보이는 이 섬은 위성지도에는 형제섬이라는 이름으로 표기됐다.

그러나 김포시는 지난해 한강 하류 활성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 섬의 고유 명칭이 동해 천연기념물 '독도'(獨島)와 한자까지 똑같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조선 후기에 제작된 해동지도·여지도·조선지도·지승·광여도·김포군읍지급지도성책 등에 섬 이름이 독도로 표기된 사실을 파악한 것이다.

지난 1910년 발간된 금릉군지의 김포 8경에도 가현산 낙조, 영사정 보름달 등과 함께 독도의 갈꽃(갈대꽃)이 포함됐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권태일 김포문화원 사무국장은 "한강 하류에 홀로 떠 있는 섬이다 보니 독도로 불렸던 것으로 유추할 수 있지만 단정하기는 어려워 관련 문헌 등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포시는 앞으로 경기도 지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의 지명 고시를 거쳐 이 섬의 공식 행정 명칭을 독도로 지정할 계획이다.

김포시는 이미 네이버·다음·구글 등 포털사이트에 형제섬이라고 표기된 섬의 명칭을 독도로 등록해달라고 요청해 반영됐으며, 동해 독도와 연계한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도 준비 중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동해 섬 독도와 연계해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한강 하구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해당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은 “한강독도로 해야한다. 독도와 구별위해서. 그래야 일본이 영유권주장을 하지 않을거다”, “독도와 다른 이름으로 해주세요. 독도로 하게된다면 동해 바다에 있는 독도에 크나큰 위험이 올 것으로 보인다” 등의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또 일각에서는 “독도 팔아먹으려고 하네”, “정신차려라” 등의 부정적인 반응도 이어졌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