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세대 참여 효 문화 활성화 앞장

충남도는 효 문화 장려를 위해 청년세대가 참여하는 ‘효행2030 어르신 봉양 프로젝트’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효행2030 어르신 봉양 프로젝트는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노년세대를 대상으로 청년들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해 점차 사라지고 있는 효 문화를 확산하고 세대 간 화합과 노인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자 도입했다.

도는 이달 초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으며, 지난 23일 외부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천안, 서산, 금산, 청양 등 4개 시군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선발 시군에선 올해 말까지 지역 내 독거노인 및 65세 이상 노인 등을 대상으로 문화행사, 어르신 돌봄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공모 선정 시군에 4000만 원씩 총 1억 6000만 원을 지원하며, 시군은 건강진단, 효도 사진 촬영 등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특기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낙도 도 경로보훈과장은 “아름다운 전통문화인 효 문화 보존과 세대 간 갈등 완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효행2030 어르신 봉양 프로젝트 사업이 노년세대에 대한 공경의 마음과 청년세대에 대한 존중의 마음을 가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