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의 행정 실현 앞장

▲ 보령시는 천북면에서 민원인들을 대상으로‘찾아가는 보상협의 창구’를 운영, 호응을 얻었다. 보령시 제공

보령시는 지난 22일 천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한‘찾아가는 보상협의 창구’를 성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찾아가는 보상협의 창구’는 보령시 도로과 보상 및 사업담당자가 협의 대상자의 인근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찾아가 서류 발급 동행, 협의서류 작성 도움, 사업 관련 문의 사항 등을 설명하는 현장중심 보상협의 서비스다.

거리가 멀어 기관 방문이 어렵거나 서류 작성·발급이 익숙치 않은 시민들을 위해 2024 적극행정 시책으로 처음 도입됐다.

이날 ‘천북204호(학사선) 농어촌도로 배수개선사업’관련 창구를 운영해 협의 대상 토지 16필지 중 15필지에 대해 협의 완료했으며, 관외 포함 전체 보상률은 83%로 길게는 몇 달까지 걸리는 보상협의를 하루만에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보상이 순조롭게 이루어짐에 따라 배수개선 공사를 조기 완료하여 농번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우기철 수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신주선 시 도로과장은 “찾아가는 보상협의 창구를 통해 시민들의 불편이 조금이라도 줄었기를 바란다”며 “적극적으로 현장에 나아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OK보령’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보령=김성윤 기자 ksy411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