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등급

▲ 사진은 국립생태원 전경. 국립생태원 제공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올해 실시된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시도교육청 등 총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됐다. 이 평가는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감점)의 5개 영역 16개 세부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3개 등급(우수, 보통, 미흡)을 매긴다. 국립생태원은 당당히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국립생태원이 고품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는 부분에서 의미가 있다.

국립생태원은 데이터 전담인력을 지정하고 데이터 관리체계를 정비해 데이터 품질관리 중장기 전략에 따른 전사적 데이터 관리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금번 품질영역(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진단)에서 처음으로 만점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또한 대국민 설문조사와 상시 의견수렴창구 운영으로 민간 수요를 확인하여 발굴한 신규데이터를 공공데이터 포털과 기관 데이터포털인 EcoBank에 동시 개방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올해 평가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더욱 보완하겠다”며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적극 발굴하여 국민이 원하는 고품질의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천=황인경 기자 1127newsi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