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오늘 이슈' 채널
사진=유튜브 '오늘 이슈' 채널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내부 다툼에 연루됐던 이강인과 관련해 유튜버들이 ‘가짜 뉴스’ 생산으로 2주간 약 7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는 분석이 나왔다.

유해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는 스타트업 파일러는 지난 3일 “축구 국가대표팀 내 충돌이 처음 보도된 지난달 14일 이후 약 2주간 195개 유튜브 채널에서 이강인을 주제로 한 가짜 뉴스 콘텐츠가 361개 게재됐다”며 “해당 영상의 총 조회수는 6940만 회로, 7억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가짜 뉴스 영상들은 대부분 자극적인 제목과 미리 보기 섬네일로 조회수를 끌어올렸다.

가짜 뉴스 영상을 올린 유튜브 채널 중 구독자 6만 명을 보유한 ‘오늘 이슈’ 유튜브 채널은 지난달 19일 ‘(속보) 이강인 280억 계약 해지', 'PSG 서울 스토어 전면 중지 확정!', '열받은 구단주 이강인 2군행 발칵!’ 등의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들은 조회수가 50만을 넘었다.

이 채널은 2주간 해외축구 가짜 뉴스 관련 영상 26개를 게재하며 330만 회 넘는 조회수를 얻었고, 수익이 수천만 원으로 추정된다.

파일러는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해외 플랫폼에서 자극적인 이슈나 가짜 뉴스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유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튜브 광고 특성상 광고가 어떤 지면에 노출되는지 광고 담당자가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AI 애드테크 솔루션을 활용해 부적절한 광고 노출과 가짜 뉴스 크리에이터 후원 구조를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는 가짜 뉴스를 유포하며 구독자와 조회수를 높이고, 광고 수익을 벌어들이는 채널이 늘고 있는 데도 유튜브는 일부 적발된 경우에 한해 광고를 붙이지 않는 정도의 조취만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