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0개大 3401명 증원 신청
비수도권 의대가 전체 72% 차지
충청권 최대 5배 희망한 대학도
“다시없을 기회” 판단 작용 분석
교수·의대생은 “집단행동 불사”

<속보>=의과대학을 둔 전국 40개 대학 전체가 정부에 정원 증원을 요청했다. 규모는 정부 예상치를 웃돌았다. 의대 정원 증원에 더욱 힘이 실릴 수밖에 없는 대목인데 그만큼 반대 목소리를 높여온 의대 교수와 의대생들의 반발도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본보 3월 5일자 2면 등 보도>

5일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충청권 7곳을 포함해 전국 40곳 의대 전체가 교육부에 3401명의 입학 정원을 늘려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11월 진행된 교육부 수요조사 결과였던 최소 2551명, 최대 2847명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정부의 증원 목표치인 2000명보다도 많고 현재 정원인 3058명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3401명 중 비수도권 27곳에서는 2471명, 전국 40개 의대 전체 증원 희망 규모의 72.7% 수준의 증원 계획을 제출했는데 서울 등 수도권 13곳에서 930명을 신청한 것과 대조적이다.

충청권 의대 7곳도 증원 신청을 마쳤다. 충남에선 단국대가 40명에서 120~140명, 순천향대가 93명에서 190명, 충북에서는 건국대가 40명에서 120명, 충북대가 49명에서 250명 증원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적게는 2배 많게는 5배까지 증원을 요구한 것인데 건양대·을지대·충남대 등 대전권 의대도 정확한 규모는 함구 중이나 비슷한 수준일 가능성이 유력하다.

의료계는 물론 의대 교수와 의대생들의 반대 움직임이 큰 상황에서 대학들이 의대 정원 증원을 신청한 건 대학 위상 제고는 물론이고 지역 의료서비스 질 향상, 지역소멸을 늦추기 위한 당위성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맞물려 이번이 아니면 다음은 없을 것이라는 시기적 판단도 대학들의 예외 없는 의대 정원 증원 신청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충청권의 한 대학 관계자는 “의대 정원 증원이 30여 년 만의 일이기도 하고 비수도권 의대를 집중적으로 늘리겠다고 한 만큼 여러 상황들을 고려해 판단했다”며 “지금 벌어지는 여러 갈등을 고려하면 이런 기회가 향후 단기간에 찾아오긴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들이 앞다퉈 의대 정원 증원을 희망하면서 정부는 정책 추진에 한층 힘을 얻게 됐지만 문제는 지금부터다. 이를 저지하고자 집단 행동을 지속 중인 의료계와 의대 교수, 의대생들의 반발은 더 거세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갈등과 대치를 풀 탈출구가 그만큼 좁아진 셈인데 무엇보다 의대 정원 증원 반발하는 의대생들에 이어 교수들도 행동에 나설 조짐을 보이면서 우려는 커지고 있다. 의대 교수들도 정부의 전공의 처벌 강행과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공동 성명, 삭발식, 사직 등으로 표출하기 시작하면서다. 충청권에선 이날 배대환 충북대병원 심장내과 교수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직 의사를 표명한 뒤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