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온라인 커뮤니티(박제 후 전시된 푸바오의 외할머니 신니얼)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박제 후 전시된 푸바오의 외할머니 신니얼)

판다 푸바오의 외할머니 신니얼의 근황이 공개돼 화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신니얼의 외형과 뼈, 근육 표본, 내장 표본을 박제해 전시 중인 사진이 빠르게 확산됐다.

신니얼은 2007년생으로, 푸바오의 엄마 아이바오를 낳은 판다로, 아이바오가 태어나기 전까지 '최고 미녀'로 꼽혔던 판다다.

신니얼은 아이바오의 이부 남동생(어머니만 같은 남매)을 야생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양육자로서 같이 야생훈련을 하다가 지난 2016년 장폐색으로 사망했다. 사람 나이로는 약 25~26살 정도였다. 

이후 쓰촨 온라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은 신니얼을 청두 생명의 신비 박물관에 박제해 전시하고 있다. 외형 뿐만 아니라 근육 표본, 내장 표본, 뼈 표본 4가지로 나뉘어 전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박제를 해도 굳이 내장까지 보여주는 건 이상하다",  "죽어서까지 돈벌이 수단으로 사용되는 게 씁쓸하다",  "푸바오의 미래가 될까봐 걱정이다" 등의 의견을 내비치고 있다.

반면 "죽고 나서 박제 한 것이고, 교육용이라면 뭐가 문제냐" 등의 의견도 보였다.

사진= 연합뉴스(대나무 먹고 있는 푸바오)
사진= 연합뉴스(대나무 먹고 있는 푸바오)

한편 푸바오는 현재 한국에서 한달 간 내실에서 지내며 특별 건강관리와 이송 케이지 적응훈련을 하고 있다. 이를 마친 후 내달 3일 중국 자이언트판다보전연구센터로 이동한다.

해외에서 태어난 판다는 '자이언트 판다 보호연구 협약'에 따라 생후 48개월 이전 짝을 찾아 중국으로 이동해야 한다.

푸바오는 한국에서 자연 번식으로 처음 태어난 판다여서 더 큰 사랑을 받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