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MBC
사진= MBC

가수 미노이(27·박민영)와 소속사 AOMG가 광고 촬영 불참으로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미노이의 수익이 공개됐다.

지난 7일 디스패치 보도에 따르면, 미노이와 소속사 대표는 지난해 8월 화장품 광고 출연 건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공개된 내용을 보면, 대표는 “6개월, 2억이고 좀 더 정리해서 알려줄게”라고 말했고 미노이는 “네! 전 좋아요”라고 답했다.

이후 정산서를 받아든 미노이는 모델료를 2억 5000만원으로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속사에 모델료를 올리거나, 광고 계약 기간을 줄여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소속사가 계약서에 대리서명을 했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결국 계약 조정이 이뤄지지 않았고, 미노이는 지난 1월 30일 진행된 화장품 광고 촬영 당일 날 불참했다. 당시 세트장에는 스태프들이 촬영을 위한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였다. 화장품 업체는 세트 제작 및 대관, 스태프 비용까지 상당한 비용을 지출했다고 한다.

보도 이후 네티즌들은 연예인의 높은 출연료에 대해 주목했다. “얼굴만 아는 연예인이었는데 6개월에 2억이라니 그사세(그들이 사는 세상)다. 톱스타는 얼마를 받는단 건가”, “연예인의 광고 모델료가 결국 소비자 가격에 반영되는 것 아닌가”, “스태프들은 열정페이 받는 데 기형적인 구조다”, “6개월에 1억 못버는 직장인들이 연예인 한탄 들어줘야 하나” 등의 반응이 나왔다.

다만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세우면 매출이 느는데 이 정도는 받아야 한다”,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를 모델로 세우면 매출이 뛰어 광고비가 크게 지출될 수밖에 없다”, “어떤 업계이든 소득 상위에 속하는 집단이 있다. 미노이를 향한 질타는 과하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한편 미노이의 광고 불참 사건과 관련해 AOMG 측은 “당사와 아티스트 간 광고계약 체결 대리서명에 대한 권한 이해가 서로 달라 발생한 일”이라며 “계약금 반환 및 손해배상 등을 통해 신속히 광고주의 피해 복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