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 재정운영의 투명성 강화 및 재정자치 구현

▲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제산사업 공모 포스터. 서산시 제공

서산시가 ‘2025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응모기간은 5월 31일까지이며 참가자격은 서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시정 분야와 읍면동 자치계획 분야다.

시에 따르면 시정분야 공모사업은 생활주변의 불편 해소,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절감 아이디어 등 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이다.

읍면동 자치계획 분야사업은 지역 주민의 불편 해소와 복리증진 등을 도모하는 생활밀착형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특정단체(개인)의 지원을 전제로 요구하는 사업, 마을안길의 도로포장, 배수로 설치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이미 설치 중인 시설ㆍ기관에 대한 운영비의 신규 또는 증액을 요구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사업을 제안하고자 하는 시민은 서산시 누리집 ‘소통참여-주민참여예산제’ 게시판에 공모사업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서산시 기획예산담당관 또는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 또는 이메일(chldnr0205@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시는 제안된 사업에 대해 담당부서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와 주민투표 등을 거쳐 8월 중 공모사업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며 선정된 사업 중 시의회 심의와 의결을 거쳐 2025년도 예산에 반영하고 그 결과를 12월에 서산시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완섭 시장은 “올해는 총 19건의 주민 제안사업을 예산편성에 반영했다”며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산=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