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교육연구소장

유엔에서는 2020년부터 인류는 100세 시대에 돌입한다고 선언했지만 누구나 100세를 살 수 있는 건 아니죠. 그냥 기대 수명일 뿐 100세 시대에 우리 국민 평균수명은 남자 81세, 여자 87세(2021년 통계청 자료)이고,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특별한 이상 없이 건강하게 사는 건강수명은 남자 72세, 여자 75세(2021년 통계청 자료)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평균수명에서 건강수명을 빼면 남자는 9년 동안, 여자는 12년 동안 병으로 앓다가 죽는다는 계산이 나오죠. 제일 많이 죽는 나이가 2015~2019년 자료에 따르면 남자 86세, 여자 90세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남자는 80대 후반, 여자는 90대 초반 나이에 가장 많이 사망한다 할 수 있죠. 이러한 여러 통계자료를 통해 볼 때 80대를 잘 넘기면 100세까지 잘 살 수 있다는 추론을 해보게 되지요. 물론 100세도 넘길 수 있지요. 그래서 80세가 100세 장수의 분기점이 된다 하겠습니다. 어떻게 마(魔)의 80의 벽 잘 넘을 수 있을까, 다시 말해 80대를 어떻게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 이어서 100세까지 쭉 갈 수 있을까 하는 겁니다.

수(壽)는 인간의 의지나 노력에 의함이 아니라 태어날 때 이미 정해짐(命)에 의한 것이라 하지만 그래도 인간으로서 노력을 다하고 100세까지 살 수 있도록 진인사대천명 해야 하지 않을까요. 어떻게 100살까지 살 것인가 하는 백살이라는 양(量)이 아니라 어떻게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것인가 하는 삶의 질입니다. 구구팔팔(9988)하게 사는 거죠. 유병(有病)백세, 무전(無錢)백세, 무업(無業)백세, 독거(獨居)백세는 축복이 아니라 재앙이지요.

100세의 분기점이라 할 수 있는 80대,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야 할 것인가. 꾸준한 운동, 균형잡힌 영양섭취 그리고 건강한 생활습관이 답이라 하겠습니다. 전문가의 의견과 함께 저의 실천 사례를 곁들여 말씀드리겠습니다.

40대부터는 근육이 자동적으로 감소하여 70대부터는 매년 4%씩, 70, 80대는 15%씩 감소한다 합니다. 그러므로 젊었을 때는 타고난 건강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노년 건강은 운동에 달려 있다 할 수 있지요. 늙어지면서 가장 걱정해야 할 것은 허리, 다리, 무릎이 불편하여 거동이 어려워지는 것이지요. 젊었을 때 팔팔했던 분들이 나이들어 허리, 무릎, 다리통증으로 고생하는 것을 많이 보게 되지요. 그래서 노년이 되면 누구나 할 것없이 노인 건강, 장수의 관건이라 할 수 있는 하체근육 즉 엉덩이, 허벅지, 장단지 근력강화 운동을 생명의 지킴이로 삼고 꾸준히 해야 합니다.

하체 근력 강화는 물론이고 모든 신체기능을 강화하는 데는 걷기가 으뜸이라는 사실은 다 아는 상식, 문제는 실천방법이죠. 걷기를 단순 이동 수단으로만 여기지 말고 동시에 운동방법으로 활용, 차 대신 걷기를 최대한 활용하면 따로 걷기 운동시간을 갖지 않아도 되지요. 한 걸음 한 걸음 보폭을 늘려 힘차게 걸음으로써 운동이 되게 해야 합니다.

요즘 맨발걷기로 각종 암과 질병이 치료됐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맨발걷기 열풍이 불고 있지요. 맨발걷기가 왜 좋을까, 발바닥에는 우리 몸의 장기와 연결되어 있는 지압점이 모여 있는데 맨발걷기로서 이 지압점을 자극, 혈액순환 촉진제 역할, 장기능 강화 등의 효과가 있지요. 암을 비롯한 모든 병의 주범인 우리몸의 활성산소를 잡아 먹게 하여 면역력 강화의 효과가 있지요. 발바닥 아치와 발가락을 자유롭게 하여 기와 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무릎 허리 고관절 질환예방과 통증완화에 큰 효과가 있지요. 이외도 많은 효과가 소개되어 있는데 특히 KBS 생로병사에 암환자를 비롯한 여러 질환의 환자들이 맨발걷기로 치유된 사례가 소개되어 있지요. 저 역시 지난해 10월부터 지금까지 줄곧 빠지지 않고 하고 있는데 깊은 수면, 피로감이 사라지고 컨디션이 좋아지는 등 일상생활에 활력소가 되고 있지요. 맨발걷기야말로 천지자연이 우리 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이요 명약이 아닌가 합니다. 문제는 꾸준한 실천이죠. 젊었을 때는 무엇이든 최선이 답이 되겠지만 노년에는 꾸준히가 답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근력강화운동, 걷기, 맨발걷기는 빠짐없이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지요. 꾸준히 해야 할 건강생활습관으로는 이 외에도 아침에 일어나 창문 열어 환기, 소금 묻힌 칫솔로 혓바닥 닦기, 미지근한 물 마시기, 쪼그려 앉지 말고 허리 구부리지 않기 등 바른자세 유지 습관 등을 권해드립니다.

그렇습니다. 왕년에 얼마나 잘 살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건강하고 행복한 80대를 사느냐가 답입니다. 80의 벽, 어떻게 넘을 것인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