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18일(현지시각)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토르 체타 캄보디아 수자원기상부 장관을 만나 물 분야 국제개발협력 방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wate 제공

K-water가 캄보디아에 물 분야 기초 시설 확충을 위한 작업에 나선다.

K-water는 윤석대 사장이 최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캄보디아 수자원기상부 장관, 프놈펜 상수도청 청장을 만나 캄보디아 물 분야 기초 시설 확충을 위한 국제개발협력(ODA) 사업 등을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아세안 지역 국제개발협력 중점 협력국인 캄보디아는 상수도 등 기초 시설이 부족해 물을 원활히 보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최근 기후변화로 홍수, 가뭄에 쉽게 노출돼 있다. 이에 캄보디아 정부는 물 문제 해법의 일환으로 국제개발협력, 대외협력기금 등을 통해 시설 확충에 나서고 있다. 면담에서는 K-water가 보유한 스마트 관망관리 기술을 적용해 올해 추진 예정인 프놈펜 지역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구축과 추가 사업 확대 방안 등이 논의됐다. K-water는 캄보디아의 기후위기 대응과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디지털 트윈, 인공지능(AI) 정수장 등 디지털 물관리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협력사업 발굴에 앞장서기로 했다. 한편 K-water는 24개국 164개 기관이 참여하는 아시아물위원회 의장기관으로서 글로벌 물 어젠다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아시아물위원회 참여국 중 하나인 캄보디아와는 바탐방주(州) 다운트리강 다목적댐 개발사업 타당성조사 국제개발협력사업 등을 협력해오고 있다. 올해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위원회에서 K-디지털기술을 아세안 지역 중점 협력분야로 선정한 만큼 프놈펜 지역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구축 등 중점 협력국인 캄보디아에 기술 기반 협력을 통해 녹색산업 수출을 선도할 예정이다.

윤석대 사장은 “K-water는 그간 축적한 물관리 경험과 디지털 물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중점 협력국인 캄보디아의 안정적 물 공급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동은 기자 yarijj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