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대사 임명, 출금 해제 자체가 문제
정치쇼 그만두고 채 상병 특검 협조해야

사진=연합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이 ‘황상무 사의 수용’과 ‘이종섭 귀국’으로 윤·한 갈등을 조기에 봉합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는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정치적 쇼는 이제 그만 두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언주 대변인은 20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채 상병의 죽음부터 수사 외압, 박정훈 대령 항명죄 누명 씌우기, 임종득·신범철 보은 공천, 이종섭 호주런까지, 이 일련의 사안은 국가 기강을 근본부터 무너뜨리는 ‘국기문란 게이트’다. 이런 천인공노할 사안을 두고 수사협조니 귀국이니 말장난할 일이 아니다.

애초에 이런 국기문란사건에 연루된 피의자인 이종섭 장관을 호주대사에 임명하고 출금을 해제한 행위 자체가 문제지, 그가 귀국해서 수사협조하는지는 본질이 아니다”라며 “한동훈 위원장은 또다시 본질이 아닌 귀국 여부를 두고 논란을 만들며 사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 마치 그가 귀국해 조사를 받는 등 의례적 절차를 거치면 괜찮은 듯 사태를 호도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약속대련을 벌이며 또다시 지지율 올리기 위한 쇼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이 이종섭 장관 호주런 사태의 심각성에 조금이라도 공감한다면, 귀국 요구에 조금이라도 진정성이 있다면 곧 국회에서 채 상병 특검 합의 처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이해찬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한 것에 대해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본질은 “도주 대사”라며 “민주당이라도 가서 붙잡아 오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했다. 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황상무 ‘회칼’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하던데 호주 대사, ‘도주 대사’도 즉시 해임하고 압송하기 바란다. 그것이 국민을 존중하는 최소한의 조치다’라고 밝혔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