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AI기술로 교차로 통행시간 15% 이상 단축

▲ ETRI 연구진이 개발한 도시교통 브레인(UNIQ)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ETRI 제공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 기술로 교통신호 최적화 기술을 개발해 차량의 교차로 통행시간을 15% 이상 단축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인공지능 강화학습을 적용한 신호최적화 기술로 교통량이 변화하는 상황에서도 빠르게 교통신호를 바꿔주는 효과가 있는 ‘도시교통 브레인(UNIQ)’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ETRI는 대전시와 세종시, 티맵(T-map)으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아 도로 지도와 1500여 개 이상의 교차로 신호체계를 구축했다. 또 신호최적화 성능 향상을 위해 800여 개의 카메라로부터 수집한 영상 정보를 딥러닝 기술로 분석했다. 자체 개발한 교통 시뮬레이션 기술 기반 데이터 생성 기술로 에러율 10% 미만의 교통량을 추정했다.

또 대전지역 1339곳에 신호 데이터 구축을 완료했으며 유성구 10개 교차로 신호등에 실제 적용해 현실에 활용 가능함을 입증했다. 도안, 유성~월평, 둔산지역 오전 출근시간대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교차로 통과시간이 기존 신호 대비 평균 15% 이상 개선됐다.

정문영 스마트데이터연구실 책임연구원은 “향후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행정관청의 이전이나 신건물의 입점 시 등 외부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교통량 변화, 환경영향평가 등 추가연구를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태수 교통정책과장은 “교통 신호체계의 변경은 도심 교통 혼잡을 개선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번 공동연구의 결과물을 교통흐름 개선을 위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no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