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친환경발전소 건설을 통해 오는 2037년까지 ‘전력 완전 자립’에 나서기로 했다고 한다. 지구온난화 등 기후위기에 대응해 온실가스를 대폭 줄여나가야 하는 현실에서 대전시가 친환경발전소 건설로 산업단지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등 전력 자립을 추진하고 일자리 창출 등 부가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게 한다니 기대가 된다.

대전시는 20일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과 ‘교촌국가산업단지 등 친환경발전소 건설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은 교촌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등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친환경발전소 건설과 대전시 전력 자립도 향상 및 분산에너지 활성화 협력을 위한 것이다.

대전시와 발전사들은 오는 2037년까지 단계적으로 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를 혼합 연소하는 방식의 친환경발전소 500MW급 4기(2.4GW)를 건설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친환경발전으로 전환하는 국가에너지정책에 발맞춰 발전사 측과 여러차례 협의를 통해 발전사가 보유 중인 500MW급 석탄화력발전기 연료 전환 물량을 확보하면서 이번 협약을 성사시켰다.

이번 협약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다. 우선 대전 유성구 교촌 국가산단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는 점이다. 교촌 국가산단은 나노 반도체 중심의 제2연구단지를 만들기 위해 정부와 대전시가 추진하는 대전의 핵심 사업 중의 하나인데 전력 공급 걱정을 던 셈이다.

게다가 올해 6월 시행되는 새로운 산업단지와 도시개발 사업 등의 면적이 100만㎡ 이상인 경우 필요 전력의 일정량을 해당 지역에서 분산에너지로 충당하도록 의무화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도 발맞출 수 있다. 특별법은 송전 거리에 따른 전기요금 차등 부과를 규정하고 있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은 물론 효율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21년 기준 1.87%에 머물러 있는 대전시 전력 자립도가 2037년에는 102%로 크게 향상될 것이라는 점도 긍정적이다. 또한 발전소 건설에는 총 2조 9000억 원 규모의 발전 실비금이 투입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건설 기간 동안 54만 명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주변지역 지원에 따른 경제 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친환경발전소 건설을 통한 대전시 핵심 국가산단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전력 자립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들의 기대는 크다. 시는 이번 협약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발전소 건설에 따른 지역민들의 민원 등도 세밀하게 살펴 불편이 없도록 사전 조치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