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참여자치연대, 도에 공모 과정 문제점 사과 촉구

▲ 충남참여자치연대와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연구원 원장 선임 과정에서 발생한 충남도의 인사 전횡에 대해 비판을 하고 있다. 참여연대 제공

<속보>=충남연구원 신임 원장 선임 과정에서 도가 성희롱·갑질 논란 대상자를 앉히려 한다며 내부 구성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도 도가 인사 전횡을 하고 있다며 비판에 동참하고 나섰다. <본보 3월 26일 자 6면 보도>

충남참여자치연대와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희롱과 다수의 갑질 행위 당사자로 지적되고 있는 특정인의 충남연구원장 선임 강행은 김태흠 지사의 인사권 전횡의 표본"이라며 "도 관료 출신의 도 출자·출연기관으로의 용이한 진출 특혜 제도를 전면 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5일 연구원 2차 임시 이사회에서 해당 후보자 선임의 건이 부결돼 사안 종결의 기대가 있었지만 28일 정기 이사회에서 선임 안건이 재상정 될 것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예고되고 있다"며 "마치 인디언 기우제식으로 특정인이 선임될 때까지 강행하려는 듯 최종 인사권자인 김태흠 지사의 인사권 전횡이 작동하고 있는 듯해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김 지사에게 그동안 충남연구원장 공모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할 것과, 28일 이사회의 해당 후보 선임안 재상정 안건을 즉시 철회할 것, 또 해당 후보를 배제하고 재공모 절차에 돌입할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본 사태의 정확한 판단을 위해 인권센터, 성희롱고충심의위원회, 감사위원회 등에 정보공개 청구를 했지만 '일체의 정보 비공개'로 응답한 도 행정에 분노한다"며 "조속한 시정 조치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