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민·학 협의체 구성 등 적극 중재 성사

▲ 지난 26일 홍성군청 회의실에서 이용록 군수가 학사제도 운영을 둘러싼 청운대와 지역주민 간 갈등을 대회를 통해 중재하고 있다. 홍성군 제공

학사제도 운영을 둘러싼 청운대와 지역주민 간 갈등이 홍성군의 중재로 봉합됐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지난 26일 군청 회의실에서 청운대학교와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화의 장을 갖고 학사 운영을 둘러싼 양측간 갈등을 중재했다.

양측 갈등은 청운대의 새로운 학사제도 운영에 반대하는 오피스텔 임대업자와 소상공인 등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며 집단민원으로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청운대가 홍성캠퍼스 학생을 인천캠퍼스에서 수업을 받도록 편법으로 학칙을 개정해 학교 주변의 오피스텔 임대와 음식점 등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학 측은 “자율전공제 등 교육부 정책에 따라 학령인구 감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군수는 이날 양측 책임자들 간 직접 대화를 통해 입장을 조율한 뒤 ‘민-학 협의체’를 구성하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양측이 이를 수용함으로써 갈등이 봉합됐다.

양측은 이날 주민과 지역대학 간 정기적인 소통을 위한 협의체 구성,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 상생 사업 추진,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과 신설로 지역 내 대학교 역할 제고 등의 해결 방안에 합의했다.

홍성군은 향후 협의체를 통해 양측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며 상생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대학 관계자는 “지역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든 경우의 수를 열린 마음으로 협의체 안에서 검토하겠다”며 해결 의지를 내비쳤고 지역주민들도 “이번 합의는 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만족감을 표했다.

이용록 군수는 “갈등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협력과 성장을 위한 성장통과 같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대학이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상생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성=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