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기본계획 발표

▲ 28일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이 배제된다. EBS 연계율은 50% 수준을 유지하되,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그림·지문 등을 활용해 수험생들의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는 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목표다.

수능 출제기관인 교육과정평가원은 오는 11월 14일 시행되는 2025학년도 수능 기본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올 수능은 EBS 교재 및 강의와 출제 연계율이 영역과 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으로 유지된다. 다만 교육과정평가원은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와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 난이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국어·수학·영어 영역 모두 어려운 ‘불수능’이라는 논란이 나온 가운데 교육과정평가원은 올해도 이 기조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평가원은 쏠림 현상이 심화된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올 수능 역시 선택과목별 평균 점수 등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오승걸 원장은 “지난해 수능은 기본적으로 일부 영역에서 생각보다 까다로웠다는 평가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올해는 적정 난이도와 변별력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올 수능 원서 접수 기간은 오는 8월 22일부터 9월 6일까지이고 성적은 12월 8일 통지된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