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과반수 이상 사직서…의료원장에 직접 제출 예정

▲건양대병원 전경. 건양대병원 제공
▲건양대병원 전경. 건양대병원 제공

건양대학교의료원 비상대책위원회가 29일 성명서를 내고 지역주민에게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가 철회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건양대의료원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내놓은 의대 입학정원 증원정책과 필수의료패키지로 인해 전공의와 의대생이 의료현장을 떠난 지 6주가 됐다. 전공의와 의대생은 우리나라 의료의 미래가 달린 중대한 결정을 의료계와 일말의 상의도 없이 내놓은 것을 문제 삼고 있으며 교수도 같은 마음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는 지역의료와 제자를 지키겠다는 사명감으로 버티고 있으나 모두 과중한 진료업무로 탈진했다. 환자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여전히 진심으로 소통하지 않고 있고 현재의 의료 대란을 의사의 책임으로 돌리고 있다. 교수는 전공의와 의대생을 무사히 보호하고 지역의료가 붕괴되는 것을 막겠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다”라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필수의료 기피와 지역의료 약화를 의대 입학정원 증원 정책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정부가 객관적 근거없는 2000명 증원을 철회하고 진실된 태도로 협상의 장을 마련하도록 도와달라. 전공의와 의대생이 제자리로 돌아와 우리나라의 현재와 미래의 의료 시스템이 붕괴되지 않도록 지역주민의 도움을 간절히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비대위는 취합한 교수 사직서를 보관 후 의료원장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비대위에 따르면 교수 과반수 이상이 사직서를 낸 상태다.

한편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충남대학교병원·세종충남대학교병원 비상대책위원회에서 25~29일 교수 사직서를 1차 수합한 결과 과반수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일부과의 경우 과내 모든 교수진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학회, 해외체류 등 교수 개인사정으로 사직서를 제출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 비대위는 1~5일부터 2차 사직서 수합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세영 기자 ks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