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대중교통중심 도시공간구조 구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시는 31일 ‘대중교통중심 공간구조구축 실천방안 수립 공청회’를 열고 2030년을 목표로 대중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적정밀도와 복합토지 이용을 유도하고 보행자 편의시설 및 효과적인 대중교통시스템 등을 확보한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그동안 승용차 중심에서 대중교통중심으로 도시공간 구조를 바꾸는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추진 계획이다.
이미 잘 알려졌다시피, 대전은 근대화 과정에서 철도라는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생겨난 도시다. 이후 철도망이 확충되고 고속도로를 비롯한 각종 도로가 개설되면서 교통과 함께 발전한 것이 대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인 여건에 사통팔달로 뚤린 교통망은 대전하면 교통의 중심지라는 인식을 갖게 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도시가 발전하고 인구가 급증하면서 교통문제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승용차의 증가는 도심 교통체증과 주차난을 유발하고 있다. 게다가 인근에 세종시가 들어섰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 등으로 인한 도시여건 변화는 새로운 교통정책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대중교통중심의 도심공간 구조 구축을 통해 교통문제를 해소하고 시민들의 생활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실천과제는 도시계획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것이다. 대중교통 거점지구를 선정해 대중교통지향형 복합용도 개발을 유도하고 복합환승센터, 버스 우선 신호제, 첨단 지능형 버스정류장, 보행환경 개선 등 토지이용과 교통, 도시계획까지 통합한 것이다. 어쩌면 도시 전반의 구조를 바꾸는 중요한 정책이다.
따라서 면밀하고도 체계적인 추진이 필요하다. 도시의 교통정책은 사람으로 치면 온 몸에 자양분을 제공하는 핏줄을 다루는 중요한 수술과 같은 것이다. 단기간에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들과 더 많이 토론하고 세계의 교통도시들도 방문해 그 도시의 정책을 비교 분석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대전을 중심으로 주변에 새로운 도시가 들어서거나 들어설 예정에 있는 등 여건이 변화하는 만큼 이에 맞는 광역도로망과의 연계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거점지구 선정도 미래를 내다본 장기적인 것인지도 면밀히 검토하고 확정해야 한다. 승용차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으로 페러다임을 바꾸는 것인 만큼 시민들의 호응도 유도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체계적으로 추진되어야 만 대전이 세계적인 대중교통중심 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