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주 상원이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은 범죄라는 내용의 결의를 채택한 것은 과거를 반성할 의지도 없고 반성할 방법도 못 찾는 일본 정부에 대한 공분을 나타낸 것으로 본다. 이번에 만장일치로 통과된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 304호’를 발의한 토니 아벨라 의원은 “한국을 비롯해 아시아와 유럽에서 20만 명의 어린 소녀가 일본군 성노예로 끌려간 건 20세기 최악의 여성 인신매매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은 어떤 이유로도 여성 인신매매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과는커녕 추잡한 방해공작으로 역사를 왜곡하려는 시도는 결국 역효과만 낼 뿐”이라고 비난했다. 미국 주 정부 차원의 위안부 결의 채택은 이전에도 있었다. 캘리포니아주 하원은 1999년 결의를 채택했다. 미 연방하원은 2007년 위안부 결의를 통과시켰다. 연방하원은 규탄 수위를 높인 새 결의안 채택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데도 일본 측은 이번에도 집요하게 방해공작을 펼쳤다. 뉴욕주 의회 의원들은 ‘위안부는 자발적인 성매매 여성’이라는 주장이 담긴 항의성 이메일을 받았다고 한다. 뉴욕주뿐이 아니다. 지난해 11월엔 뉴저지주 지역신문인 ‘스타레저’에 위안부의 존재를 부정하는 광고가 게재됐다.

극우파 저널리스트 사쿠라이 요시코와 일본 자민당과 민주당, 무소속 의원 39명이 주도한 것이었다. 이 광고는 ‘허가를 받고 매춘행위를 한 위안부는 일본군 장교보다 수입이 많았다’는 망언을 쏟아놓았다. 게다가 지난해 10월엔 일본 극우단체가 뉴저지주 팰리세이즈파크시 위안부 기림비와 뉴욕 주재 한국총영사관 현판에 ‘다케시마는 일본땅’이란 말뚝과 스티커를 붙이는 테러를 자행했다.

일본 정부는 한 술 더 뜬다. 아베 신조 총리는 역사책에서 군국주의 일본의 죄상을 지우려 하고 있다. 그는 총리가 되기 전인 지난해 8월 “자민당이 집권하면 1982년 미야자와 담화, 1993년 고노 담화, 1995년 무라야마 담화 등 침략전쟁에 관한 반성을 담은 일본정부 입장을 모두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역사인식과는 정반대다. 메르켈 총리는 나치의 범죄를 철저히 반성했다. “미래에도 선하고 믿음직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해서” 역사적 과오를 직시하자고 했다. 하지만 일본은 거꾸로다. 피해자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 해결은 시간을 다투는 급한 사안이다. 국내에 생존하는 위안부 할머니는 50여 명으로 줄었고 전부 고령이다. 문제 해결의 기미가 안보이니 안타까울 노릇이다. 일본은 도덕적 퇴행을 멈추고 이성을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