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도> 백의 모양을 최대한 뭉치게 하는 것이 문제의 핵심으로 백이 반발할 경우에는 맥점으로 대응해서 강력하게 응징한다.

◐ 12월 16일자 문제 해설 <1도> 흑1로 단수하고 3으로 잇는 것은 백도 4로 잇는다. 흑5가 맥점이긴 하나 백10까지면 오히려 흑이 공격을 받는 모습이다.

<2도> 흑1로 늘면 백2가 좋은 수로 흑3으로 두점을 잡을 수 있지만 백도 4의 장문으로 안정을 취해서 흑은 득보다 실이 크다.

<3도> 흑1로 단수하고 3으로 따라 느는 것이 강한 행마법으로 흑5라는 묘수를 준비해 놓고 있다. 백A면 흑B, 백B면 흑A로 백은 양곤마의 신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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