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들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부작용이 심각하다는 여론이다. 특히 여교사들의 비율이 전국 평균(76~77%) 대비 8%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 대전의 경우 학교 현장에서 교원 성비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여교원 비율은 지난 2010년 83.4%에서 2011년에는 84.3%, 2012년에는 85.4%로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역의 교대 출신 성비와 함께 도시 특성 등이 원인으로 전국적으로 타 지역보다 높은 비율이다. 이 때문에 성비불균형에 따른 불편함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교원의 성비불균형은 학생교육과정은 물론 생활지도, 업무처리 등 불편함이 적지 않다는 게 교사들의 설명이다. 오히려 여교사들 사이에서 성비불균형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다. 고학년 학생들의 장난끼를 넘어선 돌발행동 등을 여교사들 입장에서 제어하기가 쉽지 않는 등 불편함을 실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교원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한 양성평등채용의 목소리가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물론 시험성적 위주의 선발원칙까지 무시하고 남자교원을 우선적으로 뽑자는 식의 과도한 주장은 자제하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든 남자교원의 부족에 따른 해소책은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 2009년에도 이런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해 전국 시·도교육감혐의회가 초·중학교 교사의 성비불균형 개선방안을 교육부에 건의한 바 있다. 지금은 그 당시보다 교원의 여초현장이 더 심화되고 있다.

교원의 여초현상의 심화는 단순히 학교 운영상 문제만이 아니다.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정서적 영향도 적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대로 방치하다간 교육현장의 불편함을 넘어 학생들의 교육에도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채용 시 형평성을 지키면서도 남자 교원을 일정비율 이상 채용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그 중 하나로 안전행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균형인사지침을 교육계에서도 인용하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교육계에 맞게 합당한 원칙과 기준을 정해야 하겠지만 적극 검토해 볼 문제다.

정부는 이런 방법을 포함해 교원들의 성비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찾아보아야 한다. 단순히 시험성적 우선만을 고집하며 성비불균형을 방치할 경우 우리 미래를 책임질 어린이들의 교육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