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새정치 잘한 결정"

37% "새누리 압승 예상"

"與, 심판 받을 것" 18% 그쳐

‘기초선거 무공천은 잘한 결정이지만 대선 공약을 파기한 여당에 어부지리를 안겨줄 것이다.’

충청인들은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선거(기초단체장·기초의원) 무공천 방침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무공천 강행은 새정치민주연합에 매우 불리하게 작용, 새누리당이 압승을 거두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관련기사 4면

금강일보가 연중기획 ‘100인에게 묻다’ 대전·세종·충남 모니터 요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18대 대선 공약이었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새정치민주연합의 무공천이 잘한 결정’이라고 응답한 지역민은 49%로 ‘새누리당의 공천 유지가 잘한 결정’(23%)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모르겠다’라며 판단을 유보한 지역민은 28%로 3분의 1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공천을 하고,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천을 하지 않는 것이 이번 선거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새정치민주연합에 절대 불리해 새누리당이 압승을 거둘 것’이 37%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고, ‘이전 선거와 별다른 양상을 보이지 않을 것’이 28%로 뒤를 이었다.

반면 ‘새누리당이 대선 공약 불이행에 대한 심판을 받을 것’이란 답변은 18%로 비교적 낮았고, ‘새정치민주연합 외에 정당 기호를 부여받는 다른 야당(3번 통합진보당, 4번 정의당)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 13%, ‘모르겠다’ 4% 등의 순이었다.

대선 공약을 지키지 않은 여당의 기초선거 공천을 용납할 수 없다며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 일고 있는 무공천 철회 주장에 관해선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 명분이고 국민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무공천 입장을 고수해야 한다’가 42%, ‘현 상황대로 선거를 치러 국민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가 25%로 입장 번복에 부정적 반응이 압도적이었다.

‘집권 여당은 공천하고 제1야당은 무공천하는 건 불공정한 게임이므로 새정치민주연합도 선거의 공정성 차원에서 공천을 해야 한다’는 23%, ‘모르겠다’는 10%로 집계됐다.

향후 여야 합의로 기초선거 정당공천이 전면 폐지된다면 ‘지방선거·지방자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정당이 아닌 인물 중심의 선거 구도가 형성될 것’이 33%, ‘후보 난립으로 지지율이 분산돼 유권자들의 표심이 왜곡될 것’이 28%로 긍정적·부정적 전망이 엇갈렸다.

다음으로 ‘줄서기·돈공천 등의 폐단이 사라질 것’ 19%,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자치가 활성화될 것’ 11%, ‘여성·장애인·정치신인 등의 정치 참여가 저해될 것’ 7%, ‘정당정치가 후퇴하고 정당의 존립 기반이 흔들릴 것’ 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전체적으론 정당공천 폐지의 순기능에 동의한 지역민이 63%(인물 중심 선거구도, 줄서기·돈공천 폐단 억제, 지방자치 활성화)로 역기능(후보 난립, 여성·장애인·정치신인 참여 저해, 정당정치 후퇴)을 우려한 지역민(37%)을 크게 앞섰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