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허원도 연구팀 원천기술 개발 , 혈관 발생과정·암 전이 연구 활용

국내 연구진이 빛을 이용해 세포의 생존과 발달 등에 관여하는 단백질 수용체의 신호 전달을 원격 조정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중요한 생명현상을 약물처리 없이 빛으로만 조절할 수 있어 혈관의 발생과정이나 암 전이 연구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및사회성연구단 허원도 바이오이미징 그룹리더(KAIST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팀은 빛으로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수용체(FGFR1)’의 신호 전달을 원격 조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섬유아세포 성장인자는 세포의 생존과 발달, 세포이동 등 다양한 기능에 관여하는 단백질이며 세포를 둘러싸고 외부 신호를 세포 안으로 전달하는 막 단백질은 수용체라고 한다.

연구팀은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수용체를 광유도 단백질과 결합시켜 빛에 반응할 수 있는 수용체인 ‘광활성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수용체’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특히 연구팀은 빛을 쬐는 빈도와 지속성, 강도 등에 따라 이 수용체의 신호 전달을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특정 위치에 지속적으로 빛을 주면 그 부위로 세포가 모여드는 광주성과 유사한 세포의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허 교수는 “광활성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기술을 이용해 여러 동물 모델에서 세포 극성과 이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기존 기술로는 밝히기 어려웠던 단일 세포 내 신호 발생과 복잡한 발생 과정 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계적 권위지 셀(Cell)의 자매지인 ‘케미스트리앤드바이올로지(Chemistry & Biology)’ 6월 26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허 교수는 6월 한 달 동안 광유전학 분야 연구로 네이처 메소드,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등 세계적 권위의 저널에 잇따라 논문을 게재하기도 했다.

유주경 기자 willowin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